너도나도 '알리'서 쇼핑하더니…남은 건 쿠팡뿐 '초비상'
초저가를 앞세운 중국 e커머스 앱이 국내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이른바 '알·테·쉬(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로 불리는 중국 앱의 국내 사용자 수가 토종 e커머스앱들을 하나 둘 제치며 'e커머스 1위'인 쿠팡과의 격차를 좁히는 중이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인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중국 쇼핑앱인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쉬인의 앱 사용자 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6일 발표했다. 지난달 알리익스프레스 모바일 월간활성사용자수(MAU)는 818만명이다. 작년 같은 달(355만명)보다 130% 늘어난 수치로, 2016년 집계 이래 가장 많다.
너도나도 '알리'서 쇼핑하더니…남은 건 쿠팡뿐 '초비상'
이로써 알리익스프레스는 기존 2위였던 11번가(736만명)를 제치고 '한국인이 가장 두번째로 많이 사용한 쇼핑앱'이 됐다. 1위는 쿠팡이다. 지난달 쿠팡 앱의 사용자 수는 3010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만명 증가했다.

지난해 7월 한국에 진출한 테무는 1년도 채 안 돼 전체 4위로 발돋움했다. 2월 기준 테무 앱의 사용자 수는 581만명으로 G마켓(553만명)을 뛰어넘었다. 중국 패션 플랫폼 쉬인의 MAU도 지난해 2월 14만명에서 올해 2월 68만명으로 380% 넘게 증가했다.
너도나도 '알리'서 쇼핑하더니…남은 건 쿠팡뿐 '초비상'
중국산 공산품을 저렴하게 들여와 초저가에 판매하는 방식으로 국내 소비자를 사로잡은 중국 e커머스 업체들은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그동안은 생수·라면 등 가공식품을 위주로 취급해왔지만, 최근 신선식품으로까지 그 영역을 넓힌 것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지난 4일부터 딸기·토마토·한우 등 신선식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신선식품 진출은 국내 업체에 큰 충격을 줬다. 신선식품은 품질은 물론 빠른 배송이 관건인 만큼 그동안은 국내 업체들이 비교우위를 가진 분야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알리익스프레스가 자본력을 바탕으로 물류를 효율화하고, 이용자 수를 늘려 매입 단가를 낮출 경우 시장 경쟁이 격화될 전망이다. 여기에 연내 알리익스프레스의 국내 물류센터가 완공되면 배송기간까지 1~2일 이내로 단축될 수 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 중인 토마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 중인 토마토
중국 e커머스의 공세에 국내 업체들도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GS샵은 '품질 불만족시 100% 환불'이라는 파격적인 조건을 내세우며 신선식품 예약 서비스를 출시했다. G마켓도 익일배송 서비스 '스마일 배송'에 신선상품을 추가했고, SSG닷컴은 오후 11시까지 주문 시 다음날 배송해주는 '쓱1데이 배송' 가능 상품 수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