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게티빌라, 뉴욕 구겐하임미술관도 기부로 탄생
"더 많은 사람과 예술이 주는 기쁨 공유"
미국에서 가장 큰 미술관이자, 뉴욕의 상징 메트로폴리탄미술관. 고대 이집트부터 유럽과 미국, 아시아에서 모인 300만 점 이상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어 흔히 영국 대영박물관, 프랑스 루브르박물관과 함께 세계 3대 미술관으로 꼽힌다.
메트로폴리탄미술관이 다른 두 곳과 차이점이 하나 있다면 그 태생이다. 대영박물관과 루브르박물관이 왕실 보관품이나 제국주의 시대 다른 나라에서 가져온 예술 작품들을 토대로 국가 차원에서 건립했다면, 메트로폴리탄미술관은 철저하게 민간의 기증으로 세워졌다. 1866년 파리에 살던 미국인들이 미국독립기념일을 축하하기 위해 모인 자리에서 "미국에도 이제 명품 미술관 하나쯤은 있어야 하지 않겠냐"고 뜻을 모은 게 계기였다. 그로부터 4년 뒤인 1870년 그 뜻에 동참한 변호사, 사업가, 예술가들은 십시일반으로 기금과 기증품을 모아 소규모로 뉴욕에 메트로폴리탄미술관을 개관했다.
‘더 메트’의 등장은 미국의 국격을 높이는 분기점이 됐다. 20세기 초 산업화 시기 막대한 부를 거머쥔 미국인들을 (유럽에 대한) 문화적 열등 의식에서 벗어나게 했고, 부를 가진 자들이 더 많은 미술관들을 짓게 했다. ‘더 메트 효과’는 뉴욕을 세계 문화의 중심지로 만드는 데 큰 몫을 했고, 쇼비즈니스와 상업 예술의 메카였던 도시를 ‘영원불멸의 명화 한 점을 보러 찾아오는’ 명품 도시로 만들었다. 154년 전 ‘더 메트’가 미국 기업가들에게 심어놓은 예술 사랑의 DNA는 현재진행형이다.
서부엔 게티, 동부엔 구겐하임
미국 최대 석유 재벌이던 J.폴 게티(1892~1976)는 다른 영역에선 소문난 구두쇠였지만 미술품은 광적으로 수집했다. 20대 초 이미 막대한 부를 거머쥔 그는 로스앤젤레스(LA)에 게티빌라와 게티센터라는 두 개의 보석같은 미술관을 남겼다. 당시 건축비만 13억달러 이상(약 1조 7000억원)을 투입해 진도 7.5에도 끄떡없는 수장고와 연구소, 전시관을 지었다. 사망 후에도 7억달러 넘는 유산을 미술관에 기부하고, 소장품과 부동산 등을 모두 재단에 넘겼다.
LA게티는 누구에게나 무료로 개방돼 한해 180만 명 이상이 찾는다. 게티 인스티튜트에서 만난 앤드류 퍼척 부회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복원 전문가들이 있어 유럽의 명화, 손상된 건축 도면들이 전 세계에서 이곳으로 온다”며 “지구가 멸망해도 게티의 수장고만 무사하다면 인류의 역사는 새로 쓸 필요가 없다는 말도 과장이 아니다”고 했다. 게티 재단은 미술뿐만 아니라 출판, 음악, 예술 교육 등 LA 지역을 넘어 전 세계 예술가와 연구자들 간 네트워크를 만들어 레지던시와 연구비 등을 지원한다.
서부에 게티가 있다면, 동부엔 20세기 전설의 여성 컬렉터이자 예술 후원가 페기 구겐하임(1898~1979)이 있다. 광산 재벌의 손녀로 태어난 구겐하임은 20대 초반 엄청난 부를 상속 받았지만 여느 상속자들과 다르게 살았다. 서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문화예술에 눈 떴고, 파리로 떠나 미술을 배웠다. 현대미술에 안목이 뛰어났던 그는 아무도 주목하지 않던 화가 100여 명의 작품 수백 점을 사들였다. 현대미술의 주 무대를 유럽에서 미국으로 옮겨오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그가 없었다면 살바도르 달리도, 마르셀 뒤샹, 잭슨 폴록도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을 정도.
“누군가는 한 시대의 미술을 보호해야 한다”고 외쳤던 그 역시 사후 모든 소장품을 미술관에 기증했다. 페기 구겐하임 재단은 미국 뉴욕 맨해튼의 솔로몬 구겐하임 미술관, 스페인 빌바오와 독일 베를린의 구겐하임 미술관, 이탈리아 베네치아 미술관 등을 운영하며 여전히 현대미술의 정점에 서있다.
범죄도시의 얼굴 바꾼 ‘예술 후원자’
최근 20년 간 범죄도시 마이애미를 문화예술의 명품 도시로 만든 주역들도 예술을 사랑하는 지역 부호들이다. 주로 부동산으로 부를 일으킨 이들은 세계 미술 시장의 큰손 컬렉터이자 지역 예술가들의 후원자로 거듭났다. 루벨 미술관, 드라크루즈 컬렉션, 페레즈, 마이애미현대미술관(ICA) 등이 그렇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출신의 부동산 사업가인 호르헤 페레즈(1949년생)는 마이애미미술관에 자신이 소유하고 있던 2000만달러 상당의 중남미 미술 컬렉션을 기증하고, 추가로 2000달러를 기부했다. 이를 계기로 2013년 ‘페레즈 아트 뮤지엄 마이애미(PAMM)’로 이름을 바꾼 이 미술관은 라틴 미술의 성지가 됐다.
쿠바계 이민자인 카를로스 드 라 크루즈 부부는 1970년대부터 마이애미에 살며 컬렉팅한 미술품을 기반으로 비영리단체 ‘무어 스페이스’를 세웠다. 마이애미 디자인 지구 안에 ‘드 라 크루즈 컬렉션’을 열어 현대미술 작품을 무료 공개하고 있다. 루벨 뮤지엄은 유명 컬렉터 루벨 부부가 7000여 점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개인 박물관. 신진 작가들을 대거 양성하는 체계적인 레지던시 프로그램으로 유명한데, 스타 흑인 작가인 아모아코 보아포도 여기서 탄생했다. 워싱턴D.C.에도 루벨박물관을 연 메라 루벨은 “우연처럼 수집을 시작했지만, 지금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예술이 주는 기쁨과 의미를 나눠주고 싶을 뿐”이라고 말했다.
벤처 자선가들의 땅이 ‘명품 미국’ 만들다
미국 기업가들의 문화예술 기부는 미술 영역에만 그치지 않는다. 한때 미국 최대 언론사였던 나이트-라이더의 소유주였던 존과 제임스 나이트 형제는 독립 민간 재단인 나이트 재단을 1950년 설립해 저널리즘 교육과 후원에 모든 재산을 바쳤다.
현재 마이애미 기반의 나이트재단(Knight Foundation)은 할아버지대부터 손자까지 3대에 걸쳐 문화예술 분야와 지역 커뮤니티, 저널리즘에 이르는 방대한 후원활동을 하고 있다. 하버드, 예일, 컬럼비아, MIT, 미시간, 메릴랜드, 스탠퍼드대가 참여하는 펠로십은 물론 16개 주의 빈민가를 재생하는 프로젝트를 수십 년간 해오고 있다.
‘LA의 천사’로 불렸던 억만장자 일라이 브로드(1933~2021)도 있다. 주택 건설사 카우프만과 브로드를 공동 창업하고, 금융서비스 기업인 선아메리카를 만든 그는 2015년 1억4000만달러를 들여 LA도심 한복판에 벌집 모양의 새하얀 건축물 브로드미술관을 지었다. 스스로를 ‘벤처 자선가’로 부르던 그는 부인과 함께 과학, 의학, 교육 분야에 20억달러를 기부하고 하버드 MIT와 함께 세운 생물의학 및 유전자 연구기관 브로드인스티튜트에 6억달러를 쾌척했다. 미로, 마티스, 모딜리아니, 반 고흐 등의 명작에서 현대미술까지 40년간 모은 2000여 점의 미술품을 “LA 시민들에게 무료로 공개하겠다”며 3층 높이의 대형 미술관을 지었다. 개관 후에도 2억달러를 추가로 기부하며 평생 모은 자산을 기꺼이 내놨다. 그는 자신의 이름을 딴 미술관을 열기 이전에도 LA현대미술관(MOCA)의 창립 회장으로, LA 월드디즈니콘서트홀의 2억2000만달러 모금을 주도하면서 판자촌이 많던 LA다운타운을 ‘예술지구’로 변화시킨 주역이다. 마이애미·뉴욕·LA=김보라 기자
100달러 지폐 발행량이 10년만에 2배로 늘며 미국에서 가장 많이 유통되는 화폐로 쓰이고 있다. 동시에 100달러 지폐를 싫어하는 소비자들도 늘고 있다.2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2022년 100달러 지폐 발행량은 185억장으로 2012년 86억장 대비 115% 증가했다. 2017년부터는 1달러 지폐 발행량을 넘어서며 미국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화폐가 됐다. 그러나 100달러 지폐는 점차 애물단지가 되고 있다. 미국 뉴욕에 거주하는 레이자 시슨(26)은 최근 뉴욕 벼룩시장에 100달러 지폐 5장으로 물건을 사려고 했지만 번번이 퇴짜를 맞았다. 상인들은 거스름돈을 줄 수 없다거나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디지털 결제만 가능하다고 했다. 카페와 동네 과일가게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시슨은 "특히 벼룩시장에서는 현금이 더 편리할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토로했다. 100달러 지폐가 불청객이 된 것은 돈을 거슬러주기 번거로워서만은 아니다. '위조 지폐' 위험도 사람들이 100달러 지폐를 꺼리는 이유다. 사람들은 100달러 지폐를 받을 때 불빛을 비춰 'USA 100'이라는 표시를 확인해 진위 여부를 확인하거나, 위조 지폐가 닿으면 잉크가 검게 변하는 펜을 쓰기도 한다. 일부 매장에서는 위조지폐 감지기를 사용하고 있다. 미국 중앙은행(Fed)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전체 결제의 약 60%가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로 이뤄지며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현금 사용은 급감했다. 그럼에도 100달러가 널리 보급된 것은 현금 보관용으로 쓰이기 때문이다. 케네스 로고프 하버드대 경제학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Fed가 발행한 100달러의 절반 이상은 해외에 보관돼있다. 학계에서는 고액권이 소비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헬렌 콜비 인디애나대 켈리 경영대학원 마케팅 조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대학생들은 20달러 지폐 5장에 비해 100달러 지폐를 받았을 때 물건을 구매할 의향이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돈이 들어오는 형태가 사람의 소비 욕구에 영향을 미치는 이른바 '지폐 효과'다. 신용카드는 돈을 쓰고 난 후 카드를 돌려받지만 100달러 지폐를 쓰면 그 지폐가 사라지는 느낌이 드는 사례, 1달러 지폐는 쉽게 써도 된다는 생각이 들지만 100달러 지폐는 매우 의미 있고 든든하게 느껴지는 사례 모두 지폐 효과의 일종이다. 김인엽 기자 inside@hankyung.com
북미와 남미의 통로인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1990년대 마약과 총격이 빈번하던 범죄도시가 지금은 전 세계 부호의 초호화 별장지이자 글로벌 기업 본사가 몰려드는 명품과 예술의 도시로 탈바꿈했다. 지난 20년간 마이애미의 얼굴을 바꾼 수많은 조력자의 중심은 크레이그 로빈스 다크라 회장(61·사진)이다.마이애미 노스이스트 42번가는 1920년대 파인애플 농장 지대였고, 2000년대 초까지 쇠락의 길을 걸었다. 마이애미의 대표적 낙후 지역이던 이곳은 부동산 개발사 다크라가 2010년부터 ‘디자인 디스트릭트’로 개발하면서 명품 숍과 디자인 가구 쇼룸, 고급 레스토랑, 130여 개 미술관과 갤러리가 한데 모인 명품 지구가 됐다. 건축물과 간판에도 디자인 요소를 입혀 길을 걷는 누구나 예술적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공공예술의 명소가 된 것.앞서 1999년 그가 추진한 앨리스 섬 재개발은 민간 주거 커뮤니티에 초대형 벽화를 내거는 등 디자인과 건축에 이르는 공공 예술 프로젝트로 화제를 모았다. 지금도 도시 재생의 롤모델로 꼽힌다.살바도르 달리 등의 그림 7000여 점을 보유한 컬렉터이자 현대미술 작가들의 후원가로, 아트바젤 마이애미 기간에 ‘디자인 마이애미’라는 아트페어를 기획해 파리로 수출한 그를 인터뷰했다.▷부동산 개발에 어떻게 예술 접목했나.“1982년 스페인 바르셀로나대에서 잠시 유학했다. 그때 고야, 피카소 등의 매혹적인 작품을 접하며 예술에 빠져들었다.경이로운 건축물들 자체로 도시 전체가 최고의 예술 작품이었다. 예술과 디자인, 문화적 경험이 그 도시에 사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깨닫고, 모든 기준이 바뀌었다. 부동산 개발의 접근법을 바꾸게 됐다.”▷마이애미는 예술과 거리 멀었던 도시다.“마이애미에서 태어났다. 여러 문화가 뒤섞인 마이애미는 잠재력이 있다고 확신했다. 마이애미는 전 세계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살아 숨 쉬는 캔버스와도 같다. 나 혼자가 아니라 자선사업가와 후원자들, 동료 수집가들이 끊임없이 교류하며 한 방향으로 향했기 때문에 지금의 마이애미가 예술의 도시로 거듭날 수 있었다.”▷재개발 등의 이슈엔 항상 명암이 존재한다.“도시 개발을 할 때 단순하게 상업적 측면에만 집중하지 않는다. 예술과 디자인, 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시장의 수요와 관심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데서 시작한다. 지역의 역사적 정체성을 보존하는 동시에 강력한 예술과 디자인 프로그램, 이를 수용할 장소를 마련하는 게 먼저다. 문화적으로 풍요로운 동네를 구축하지 못한다면 상업적인 성공의 수명은 짧아질 수밖에 없다.”▷예술, 예술가란 당신에게 무엇인가.“예술은 정치, 문화, 경제 등 모든 경계를 초월하는 힘이다. 인간이 가진 고유의 상상력과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우리에게 영감을 주고, 사람들을 연결하고, 함께 견딜 수 있는 강력한 커뮤니티를 만드는 도구이기도 하다. 예술가들은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그런 측면에서 전 세계의 떠오르는 예술가들과 협업하고 그들에게 기회를 주는 일을 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다음 세대에게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나.“시대를 뛰어넘어 (예술의) 본질과 스타일, 그리고 혁신을 잘 결합해 오래 지속되는 커뮤니티를 만든 문화의 개척자로 남고 싶다.”마이애미=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사우디아라비아를 세계 최대의 ‘벽 없는 갤러리’로.”지난해 11월 30일 건조한 바람이 휘몰아치는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는 화려한 빛을 뿜어내는 예술 작품 120여 점이 들어섰다. 고층 빌딩과 모래사막 곳곳에 세계 35개국 100명의 현대미술가가 펼쳐놓은 대형 작품들. 리야드 시내는 물론 금융지구, 공원 등 도심을 둘러싼 5개 주요 장소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빛의 축제 ‘누어 리야드’의 중심으로 떠올랐다. 이 축제에는 베를린에서 활동하는 프랑스계 스위스 예술가 줄리안 사리에르의 ‘현기증’, 코펜하겐에 기반을 둔 예술집단 슈퍼플렉스의 ‘수직이동’ 등이 출품돼 17일간 ‘빛으로 물든 사막 도시’가 연출됐다. 총감독은 파리를 대표하는 현대미술관 ‘팔레 드 도쿄’를 만든 제롬 상스.사막과 석유, 마천루의 이미지가 전부였던 중동은 지금 세계 문화예술의 중심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중동 각국은 문화예술 산업을 마르지 않는 ‘22세기 유전’으로 보고 2030년까지 수천억달러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미술관 하나 잘 지어 해당 지역의 국내총생산(GDP)만큼 수익을 벌어들이는 ‘제2의 빌바오 효과’를 노리는 것도 있지만, 문화 인프라 발전 정도가 그 나라의 국격을 높이고 국민 삶의 질을 끌어올리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평가받고 있는 게 그 배경이다. 아부다비 간 루브르, 연 100만명 찾는다중동의 문화예술 투자는 일회성 축제에 그치지 않는다. 유럽과 미국, 아시아의 예술가나 기관, 단체와 적극적으로 손을 잡는 한편 자신들의 전통 문화와 자연유산, 현지 예술가들과 융합시키는 영리한 전략으로 승부한다. 사우디, 아부다비, 두바이 등은 앞다퉈 유럽 문화의 상징인 퐁피두, 루브르 등의 분관을 유치하고, 세계적인 건축가를 영입해 박물관과 음악당 등 오래 남을 랜드마크를 짓고 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혁신을 이끌고 있는 세계 최대 반구형 공연장 ‘스피어’도 아랍에미리트 4~5개 도시가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중동 문화 예술 붐의 시작은 아부다비였다. 2007년 프랑스 정부와 협약을 맺고 약 10년에 걸쳐 파리의 상징인 ‘루브르 박물관’을 아부다비 해안가에 지었다. 프랑스 건축가 장 누벨이 설계한 건축물 자체도 화제를 모았는데, 7850개 구멍을 뚫은 7000t의 거대한 은색 돔 구조물이 마치 바다에 떠있는 것처럼 설계했다. 2017년 개관하자마자 2년 만에 200만 명의 관람객이 찾았고, 지금도 연간 약 100만 명이 다녀가는 세계적인 명소가 됐다. ‘루브르 효과’를 톡톡히 본 아부다비는 내년 개관을 목표로 사비야트섬에 구겐하임 미술관도 짓고 있다. 빌바오 구겐하임을 지은 해체주의 건축가 프랭크 게리가 설계를 맡았다. 몰입형 미디어아트의 선두주자인 일본 팀랩은 1만7000㎡에 달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팀랩 페노메나’를 아부다비 사우디야트에 건설 중이다. 사우디 알울라, 어디에도 없던 문화도시로아부다비에 이어 요즘 문화예술 분야에서 가장 활발히 움직이는 나라는 사우디아라비아다.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는 석유 중심의 경제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서북부 사막 지역에 서울의 44배가 넘는 면적의 친환경 스마트 도시 ‘네옴시티’를 짓고 있다. 여기에 투입되는 자금만 5000억달러(약 700조원). 미래 도시 건설의 핵심 요소 중 하나가 문화예술이다. 빈 살만 왕세자는 고대 문명도시이자 세계문화유산이 있는 알울라를 문화 수도로 점찍고, 2030년까지 창조 산업의 핵심 기지로 육성하는 중이다. 수천 년 된 세계문화유산과 가장 최신의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세계 어디에도 없던 문화예술 도시를 짓는다는 청사진을 마련했다.이 계획의 일환으로 사우디는 거대한 유리 외관이 눈길을 사로잡는 ‘마라야 콘서트홀’을 3년 전 개관했다. 세계 최대 거울 건축물 기네스 기록도 세웠다. 콘서트홀은 26m 높이에 40m×15m의 거대한 무대, 500석의 객석에서 자연을 향해 완전히 열리고 닫히는 800㎡의 거대한 문이 압도적이다. 비슷한 시기 사우디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시작된 국제 야외 미술 축제 ‘데저트X’도 유치했다. 올해 세 번째로 지난 9일 개막한 ‘데저트X알울라’는 리야드 북서쪽으로 1100㎞ 떨어진 고대 문명도시 알울라 사막에 펼쳐져 압도적인 스케일을 자랑한다. 한국인 개념미술가 김수자 등 세계 17명의 예술가가 참여해 드넓은 사막 절경 곳곳에 설치작들을 흩뿌렸다. 모래사막 위의 피카소와 앤디 워홀올해 이 인근엔 ‘퐁피두 퍼스펙티브 갤러리 알울라’도 문을 연다. 연간 약 200만유로(약 29억원)를 투입해 ‘세계 최대의 살아있는 박물관’을 건설 중인데, 완공되면 수천 년의 고도에서 앤디 워홀과 피카소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셈이다. 사우디 정부는 알울라에 길이 22.5㎞의 몰입형 트램웨이를 건설하고 고대 유물과 랜드마크 컬렉션을 보호하기 위한 디지털 인프라도 구축한다.사우디 정부는 네옴시티 프로젝트가 완료되는 2030년 문화 부문에서만 연간 200억달러의 수익과 수십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GDP의 3%를 문화산업에서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암 알마다니 사우디 알울라 왕립위원회 최고경영자(CEO)는 “20만 년의 인류 역사, 8000년의 초월적 문명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알울라 지역의 잠재력을 활용해 사우디가 문화 부문의 글로벌 선두주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