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개발사인 오픈AI가 인공지능(AI) 챗봇을 사고팔 수 있는 온라인 장터 ‘GPT스토어’를 열었다. 개발자가 만든 각종 AI 챗봇을 소비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정보기술(IT)업계에선 오픈AI가 글로벌 모바일 앱 플랫폼인 구글과 애플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AI챗봇, 벌써 300만개…이젠 앱처럼 사고 판다

AI 챗봇 대중화 시대 열리나

오픈AI는 10일(현지시간) 챗GPT에 신규 서비스인 GPT스토어를 출시했다. 기업이나 개인 개발자가 오픈AI의 대규모언어모델(LLM) GPT를 바탕으로 개발한 맞춤형 AI 챗봇을 유통할 수 있다.

앞서 오픈AI는 지난해 11월 별도의 코딩 없이 맞춤형 챗봇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인 ‘GPTs’를 내놨다. 지난 두 달 동안 챗GPT 이용자는 300만 개가 넘는 맞춤형 챗봇을 만들었다. 오픈AI는 이번 GPT스토어 공개로 챗GPT 이용자가 개발한 각종 챗봇을 다른 이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GPT스토어를 이용하려면 월 20달러(약 2만6000원)의 챗GPT 유료 버전을 이용해야 한다.

오픈AI는 올 1분기에 챗봇 개발자가 챗봇으로 수익을 내는 방안도 공개할 예정이다. 오픈AI는 이날 챗GPT의 보안과 기능을 강화한 ‘챗GPT 팀’이라는 서비스도 공개했다. 챗GPT 팀의 월 사용료는 25달러(약 3만3000원)다.

GPT스토어는 직관적으로 설계됐다. 챗GPT 화면 왼쪽의 ‘익스플로어 GPTs(Explore GPTs)’를 클릭하면 다양한 챗봇을 살펴볼 수 있다. 검색창에서 원하는 챗봇을 찾을 수도 있다.

오픈AI가 이날 추천한 챗봇인 ‘올트레일스’를 선택하자 새로운 챗봇 창이 나왔다. 세계 주요 등산로 정보를 제공하는 올트레일스닷컴이 만든 챗봇이다. ‘서울 등산로 추천해 줘’라고 입력하자 ‘북한산 경로, 난이도 상, 예상 시간 3시간35분’ 등 관련 상세 정보와 사진이 등장했다. 올트레일스닷컴의 데이터를 AI가 학습한 결과다.

2억 개 이상의 학술 논문을 학습한 ‘컨센서스’라는 챗봇에선 ‘비트코인의 글로벌 금융 시장의 영향은?’이라고 검색하면 ‘비트코인이 세계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광범위한 연구 주제였습니다. 다음은 다양한 연구에서 얻은 몇 가지 주요 결과입니다’라는 문구와 관련 논문, 핵심 내용을 보여줬다. 역시 기존 챗GPT가 제공하기 힘든 콘텐츠다.

빅테크에 도전하는 오픈AI

오픈AI가 GPT스토어를 서둘러 내놓은 것은 챗GPT의 성장세가 주춤하기 때문이다. 이 회사의 대표 상품인 챗GPT 이용자 수는 작년 5월 18억 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감소세로 전환했다.

업계에서는 GPT스토어가 시장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수익을 기대하는 능력 있는 AI 개발자들이 GPT스토어에 몰릴 가능성이 높아서다. 이경전 경희대 경영학·빅데이터응용학과 교수는 “오픈AI가 기대하는 것은 사용자가 모일수록 플랫폼의 영향력이 커지는 네트워크 효과”라고 설명했다.

사업 모델을 개방형으로 바꾸고 우군을 끌어들이는 건 AI 사업을 진행하는 빅테크의 공통된 특징이다. 빅테크가 아무리 뛰어난 LLM을 개발해도 모든 연계 서비스를 구축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구글은 자사 ‘구글 포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통해 우군을 만들고 있다. 메타는 더 파격적이다. LLM을 외부에 무료로 공개하는 오픈소스 전략으로 영향력 확대를 꾀하고 있다. 네이버도 지난해 신규 LLM ‘하이퍼클로바X’ 공개에 앞서 유망 스타트업 20곳에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먼저 제공했다.

김주완 기자/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