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에 'M&A 특명' 내린 신동원
농심이 인수합병(M&A)을 비롯한 신사업 발굴을 전담하는 조직인 미래사업실을 신설했다. 내년 창립 60주년을 앞두고, 신동원 농심 회장(사진)이 “미래 60년 먹거리를 만들라”고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농심에선 1월 1일자로 새로운 조직인 미래사업실이 출범했다. 미래사업실장은 신 회장의 장남인 신상열 구매담당 상무가 맡았다. 신설된 미래사업실은 2025년 이후 농심의 미래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작업을 올해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2025년은 농심이 창립 60주년을 맞는 해다.

미래사업실은 특히 M&A와 신규 사업 진출 여부를 검토하고 국내외 공장 설립과 같은 대규모 투자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업무를 맡는다. 농심의 중장기 비전과 목표, 전략을 짜는 것도 미래사업실의 임무다.

농심은 건강기능식품, 음료, 푸드테크 등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뿐 아니라 식품 외 업종도 M&A 관심권에 놓고 물색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농심은 건강기능식품업체 천호엔케어 인수를 추진하다가 매각가 산정 등에 합의하지 못해 결국 인수가 불발됐다. 이는 농심 창립 이후 공식화한 첫 M&A 시도였다.

오랜 기간 라면·스낵 사업 외길을 걸어오던 농심의 분위기는 2021년 신 회장 취임 이후 크게 달라졌다. 신 회장은 ‘뉴 농심’을 만들기 위해 해외 사업과 신사업을 강조해왔다. 특정 사업에만 편중된 사업구조는 장기적으로 성장동력이 약화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였다.

신 회장이 고심 끝에 결정한 2024년 경영지침 ‘전심전력(全心全力)’ 역시 미래 성장을 위한 사업구조 재편에 공격적으로 나서자는 의미를 담은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농심 관계자는 “그동안 국내 시장에서 내실을 다지고 수익성을 개선하는 데 집중해 왔지만, 올해부터는 글로벌 라면시장 1위 목표 달성과 미래 동력 발굴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