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수백억원대 횡령·주가조작으로 이어진 인터넷 포털 사이트 '디씨인사이드'의 우회상장 시도 당시 사외이사를 맡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김 후보자가 사외이사로 재직한 이 기업은 경영진에 의한 200억원대의 횡령과 배임, 허위공시, 주가조작 등이 이어지며 많은 소액주주 피해자를 낳았다.

더불어민주당은 김 후보자가 이같은 경영진의 일탈을 방지해야하는 사외이사의 의무를 다하지 못했다며, 청문회에서 후보자의 당시 활동 및 주가조작 세력과의 관계를 확인하겠다는 입장이다.

김행, 디씨인사이드가 건설사 인수하자 이사 취임

김 후보자의 IC코퍼레이션 사외이사 선임 당시 공시.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김 후보자의 IC코퍼레이션 사외이사 선임 당시 공시.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2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2006년 12월 28일부터 2007년 2월 7일까지 코스닥 시장 상장사 IC코퍼레이션(당시 종목명 아이씨코퍼레이션)의 사외이사를 역임했다. IC코퍼레이션은 이후 여러 차례 사명 변경을 거쳤다가 2009년 회계감사법인으로부터 사업보고서 감사의견 거절을 받으며 상장폐지됐고, 2013년에는 최종적으로 파산에 이르렀다.

건설회사 IC코퍼레이션은 2006년 11월, 포털 사이트 '디씨인사이드'에 의해 인수되며 주식 시장의 화제를 모았던 종목이다. 디씨인사이드는 아이씨코퍼레이션을 인수한 이후 합병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인수 이후인 12월, 아이씨코퍼레이션 공동대표로 디씨인사이드 창립자 김유식 대표와 이후 기업사냥꾼으로 밝혀진 김현진씨가 취임했고 김 후보자는 같은 시기에 사외이사에 취임했다.

기업사냥꾼 먹잇감 IC코퍼레이션, 허위공시·횡령·배임에 '너덜너덜'


국내 3위 포탈 사이트인 디씨인사이드의 인수에 IC코퍼레이션 주가는 순식간에 급등했다. 인수 직전인 2006년 10월말 당시 270원대에 거래되던 주가는 인수 발표 후 3거래일 연속 상한가(당시 상한가는 +15%)를 기록하는 등 불과 보름만 2배에 가까운 530원(11월 16일 종가)까지오른다.
김 후보자가 사외이사 재직 당시 IC코퍼레이션이 추진한 유상증자 관련 공시. 법원은 IC코퍼레이션 경영진이 증자된 자금 상당 부분을 횡령했다고 판단했다.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김 후보자가 사외이사 재직 당시 IC코퍼레이션이 추진한 유상증자 관련 공시. 법원은 IC코퍼레이션 경영진이 증자된 자금 상당 부분을 횡령했다고 판단했다.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코스닥 시장의 새로운 '블루칩'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받던 IC코퍼레이션의 비극은 이때부터 시작됐다. IC코퍼레이션은 2007년 1월 230억원의 유상증자를 발표한다. 여기에 앞서 발행된 수십억원대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가 주식으로 전환되며 시장에 나온다. 연속된 악재에 IC코퍼레이션 주가는 인수 이전 수준으로 폭락한다. 갑작스러운 베트남 골프장 사업 추진을 발표하며 주가가 또 한번 뛰었지만, 이후에도 여러 차례 수백억원대의 유상증자를 발표했다.

IC코퍼레이션 인수를 통한 디씨인사이드 우회상장이 사기극이었음이 밝혀진 것은 2009년이다. 공동대표였던 김현진씨는 사외이사 석모씨 등과 함께 IC코퍼레이션이 유상증자 등을 통해 확보한 자금 500억원 가운데 180억원을 빼돌렸다는 혐의가 확정돼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이들은 유상증자로 확보된 돈의 상당수를 베트남 골프장 건설 사업에 투자하겠다며 빼돌렸다. 김유식씨 역시 회사돈 22억3000만원을 횡령한 혐의로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경영진의 연속된 일탈에 IC코퍼레이션은 상장폐지와 이후 파산의 길을 걸으며 소액주주들에게 많은 피해를 남겼다. 법원은 2013년 IC코퍼레이션이 경영진 횡령 및 배임으로 피해를 입은 소액주주들에게 총 21억5000만원을 배상할 것을 명령했다.

김한규 "유상증자 당시 사외이사였던 김행도 책임"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범준 기자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범준 기자
정치권에선 당시 사태의 책임에서 김 후보자 역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한다. IC코퍼레이션의 첫 유상증자가 김 후보자가 사외이사로 재직하는 기간에 이뤄졌기 때문이다. 사외이사는 경영진과 독립적인 위치에서 이사회의 자리를 차지하고, 의결권을 행사하도록 해 회사의 경영투명성을 높이는 제도다. 하지만 김 후보자는 IC코퍼레이션 사외이사로 재직하는 기간 단 한차례도 이사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당시 IC코퍼레이션의 사외이사 1인당 평균 보수 지급액은 1300만원이었다.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상장사의 사외이사는 독립적인 위치에서 대주주와 경영진의 독단적 행보를 방지하고, 소액주주의 이익을 보호할 책임이 있다"며 "수백억대 횡령과 주가조작이 일어났던 기업에서 무능한 사외이사였던 김 후보자가 책임있는 여성·청소년 정책을 이끌 책임자에 적합한지 심각한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추후 청문회에서 당시 김 후보자의 활동에 대한 집중적으로 질의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경제신문은 김 후보자와 여성가족부 대변인실에 김 후보자의 사외이사 취임 경위와 허위공시·유상증자를 통한 주가조작 사실 인지 여부 등을 여러차례 문의했으나 답변을 받지 못했다. 조민경 여성가족부 대변인은 통화에서 "확인이 안 된다"고 말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