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한·체코 정상회담에서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한·체코 정상회담에서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도착 직후 7시간 만에 9개국 정상과 회담하는 등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총력전을 시작했다. 윤 대통령은 4박6일 일정 동안 40여 개국 정상과 만나 부산엑스포 지지를 당부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오전 10시께 뉴욕에 도착했고, 이날 낮 12시30분부터 오후 7시30분까지 릴레이 정상회담을 소화했다. 스리랑카, 산마리노, 부룬디, 체코, 덴마크, 몬테네그로, 투르크메니스탄, 세인트루시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등이 대상 국가였다. 이 중 산마리노와 부룬디, 몬테네그로 등 3개국과는 수교 후 첫 정상회담이었다. 정상회담은 20~30분씩 진행됐다.

윤 대통령은 정상들과 만날 때마다 “부산은 세계 제2위의 환적항이자 유라시아 대륙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관문”이라며 “부산엑스포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 기술로 엑스포 참가국들의 문화와 역사, 자원, 상품을 전 세계에 홍보하는 최적의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날 정상회담을 할 때마다 부산엑스포 홍보 책자를 상대국 참석자 좌석에 비치했고, 엑스포 유치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장성민 미래전략기획관은 회담이 열릴 때마다 배석했다.

각 국가와 맞춤형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이탈리아 내 도시 국가인 산마리노의 알레산드로 스카라노·아델레 톤니니 집정관과는 관광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윤 대통령은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에게 체코 두코바니 신규 원전에 한국 기업의 참여를 당부했고, 수소경제 및 고속철도 등 분야에서 양국 협력을 확대하자고 제안했다. 파벨 대통령은 자국에 리튬 자원이 풍부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배터리 생산 협력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19일 윤 대통령이 미국 존 F 케네디재단이 수여하는 ‘2023 용기 있는 사람들상’을 받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케네디재단은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기여를 높이 평가해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올해의 특별 국제 수상자로 선정했다.

윤 대통령은 SNS를 통해 “기시다 총리와 이 상을 수상하게 돼 대단히 영광”이라며 “지속적인 한·일 관계 개선과 한·미·일 협력의 발전이 인도·태평양과 그 너머의 자유, 평화, 번영을 증진할 것이라고 자신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케네디재단은 1990년부터 용기 있는 리더십을 발휘한 정치인과 관료들에게 이 상을 수여해왔다. 지난해에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받았다.

뉴욕=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