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거리·경호 등 감안 관측…2019년에는 '회담장소' 극동연방대서 머물러
오늘 연해주 식품 생산공장 시찰 예정…오늘 오후나 내일 귀국길 오를듯
"방러 김정은, 잠은 전용 열차에서 자는 듯"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등 방러 일정을 이어가는 가운데 숙박은 북한에서 타고 온 전용 열차에서만 해결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7일(현지시간) 현지 복수 관계자 등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전날 극동 연해주에 도착해 블라디보스토크 등을 찾는 일정을 소화한 뒤 전용 열차에서 잠을 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방러 기간 김 위원장의 동선 등을 고려할 때 그는 러시아에 들어온 이후 줄곧 철저한 경호·보안 장비를 갖춘 전용 열차에서만 숙박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게 현지 관측이다.

김 위원장 전용 열차는 경호를 위해 엄청난 무게의 장갑이 장착된 까닭에 일반 열차보다 매우 느린 최고 시속 60㎞로 달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 위원장은 이번 방러를 위해 지난 10일 전용 열차를 타고 북한 내에서 이동을 시작했으며, 이틀 뒤인 12일 오전 북러 접경지인 연해주 하산역에 도착했다.

이후 김 위원장은 북쪽으로 1천550㎞가량 떨어진 극동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까지 전용 열차를 타고 이동해 지난 13일 푸틴 대통령과 4년 5개월 만에 대면했다.

정상회담 종료 당일 김 위원장은 극동 도시 시찰을 위해 전용 열차를 타고 동쪽으로 1천180㎞ 정도 떨어진 하바롭스크주 산업도시 콤소몰스크나아무레로 이동했으며, 이틀 뒤인 15일 이 도시 항공기 공장을 둘러본 뒤 곧장 연해주로 향했다.

김 위원장 전용 열차가 콤소몰스크나아무레에서 남쪽으로 약 1천130㎞ 떨어진 아르툠-1역에 도착한 것은 16일 오전 8∼9시께다.

이후 그는 열차에 싣고 온 리무진으로 갈아탄 뒤 인근 군 비행장과 남쪽으로 45㎞ 떨어진 블라디보스토크 등에 있는 태평양함대 등을 찾아 러시아 최신 해공군 전력을 둘러봤다.

김 위원장 전용 열차는 아직 아르툠-1역에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앞서 2019년 4월 김 위원장이 푸틴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위해 블라디보스토크를 찾았던 당시에는 회담 장소였던 극동연방대학교 내 시설을 숙박 장소로 이용했다.

현지 관계자들은 "김 위원장 이동 거리와 동선을 볼 때 그가 외부 시설에서 숙박한 모습은 보이지 않는 것 같다"며 "경호·보안 문제에 각별한 김 위원장 의중도 반영된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올레그 코제먀코 연해주 주지사와 관광·문화 등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 연해주 지역 식품 생산공장 등도 둘러볼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연해주 둘째 날 일정을 마친 17일 오후나 다음날인 18일 귀국길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한 러시아 대사는 "내가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한 김 위원장은 러시아 방문 결과에 만족하고 있다"며 "다시 한번 말하지만, 방문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