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날엔 메가와티 여당 대표와도 만찬
김여사, 인니 영부인과 차담…"여성 사회참여 확대 노력"
윤석열 대통령의 인도네시아 방문에 동행한 부인 김건희 여사는 8일(현지시간) 자카르타 대통령궁에서 이리아나 위도도 여사와 친교 차담을 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두 정상 배우자는 아동, 노인, 취약계층 등과 만난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며 여성의 인권 신장과 사회 참여 확대를 위해서 더욱 노력하자고 뜻을 모았다.

김 여사는 또 지난해 7월 방한한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이리아나 여사의 한국 재방문을 고대한다며 "K팝을 좋아하는 대통령 부부의 자녀들이 역동적인 한국 문화를 느낄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리아나 여사는 이에 감사를 표했으며 김 여사에게 인도네시아 전통 바틱으로 제작한 클러치를 선물하기도 했다.

김 여사는 전날에는 메가와티 수카르노푸트리 집권 여당 대표 초청으로 인도네시아 보고르의 바투 툴리스 궁에서 차담과 만찬을 함께하며 가족, 양국 역사와 음식 문화, 북한 인권, 청와대 개방 등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이 자리에는 메가와티 대표의 딸 푸안 하원의장도 함께했다.

김 여사는 전 인도네시아 대통령인 메가와티 대표와 지난해 5월 윤 대통령 취임식, 같은 해 11월 인도네시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메가와티 대표 방한 등을 통해 여러 차례 만나 교분을 쌓았다.

김 여사는 같은 날 K-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수출 활성화를 위한 홍보관인 자카르타의 '코리아(KOREA) 360'도 방문,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를 위한 홍보 활동을 펼쳤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