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DB금융투자는 7일 유가 강세가 연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유가 강세에 힘입어 정유사는 하반기 호실적을 기록하겠지만 수요가 줄어 석유화학 업종의 이익 규모는 위축될 것이라고 했다.

이 증권사 한승재 연구원은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가 12월까지 감산을 유지하기로 결정해 원유 공급보다 수요가 많은 상황"이라며 "석유수출국기구(OPEC) 산유량에 큰 변화가 없다면 유가 강세가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6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0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전일 대비 0.85달러(0.98%) 상승한 배럴당 87.54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WTI는 지난달 24일 이후 9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지속하며 지난해 11월 11일 이후 10개월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앞서 사우디의 국영 SPA통신은 사우디가 7월에 시작한 하루 100만 배럴 감산을 올해 말까지 이어갈 것이라고 보도했다. 러시아도 하루 30만 배럴의 수출 감축을 올 12월 말까지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한 연구원은 연말 이후 유가의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미국 원유 생산량 증가, 사우디·러시아 외 OPEC 국가들의 증산, 중국의 경기 상황 등을 고려하면 감산이 끝났을 때 유가가 하방 변동성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한 연구원은 "고유가, 통화 긴축을 고려하면 내년 상반기 원유 수요는 올해에 비해 줄어들 것"이라고 했다. 이어 "유가가 강세를 보여 정유사의 하반기 실적은 호조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원유 수요가 감소해 석유화학 등 원유 파생 업체들의 이익은 당분간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