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성서캠퍼스 정문. /계명대 제공
계명대 성서캠퍼스 정문. /계명대 제공
계명대(입학처장 도달현·사진)는 2024학년도 신입생 정원 내 모집인원 4625명 중 86.9%인 4018명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 전형으로 2350명, 학생부종합 전형으로 1030명, 실기·실적 전형으로 638명을 뽑을 계획이다.

○학생부교과 성적 80%, 출결 20%

계명대학교, 학과별 전과 20%로 확대…혁신신약학과 신설
계명대 수시모집은 전년도 교과 성적 70%와 출결 30%로 반영하던 것을 교과 성적 80%와 출결 20%로 변경한다.

학생부종합(일반전형)에는 전년과 동일하게 면접이 폐지돼 서류 100%를 반영한다. 학생부를 바탕으로 교과, 비교과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한다. 면접을 실시하는 학생부종합(지역전형)은 전년도와 달리 동영상 업로드 면접으로 선발하되 경찰행정학과, 의예과, 간호학과는 대면 면접을 한다. 의예과에 관심 있는 수험생이라면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폐지된 학생부종합(지역전형)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실기·실적(예체능 전형)은 학생부 20%에 실기 80%로, 실기 반영 비중이 크다. 올해는 체육대학 고사 과목이 변경돼 전년도 100m 달리기와 핸드볼 공 멀리던지기 대신 Z자 달리기와 제자리멀리뛰기를 시행한다. 미술대학 디자인계열학과 실기는 지난해와 동일하다. 기초디자인 1유형(드로잉과 창의적 발상, 계명대 유형)과 2유형(제시물을 활용한 화면구성, 일반대학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해 지원할 수 있다.

미술대학과 체육대학 지원자 중 학생부에 강점이 있는 학생은 학생부종합(일반전형)과 학생부종합(농어촌전형)으로 지원하면 된다. 미술대학 9개 학과에서 총 55명을 모집하고, 체육학과와 사회체육학과에서 총 19명을 모집한다. 모두 실기 및 면접 없이 서류 100%로 선발한다.

올해 계명대 수시모집 보건 계열에서 눈여겨볼 사항은 작년부터 시행된 의예과, 간호학과, 약학부의 학생부교과(지역기회균형전형)다. 지원 자격은 대구 경북 지역 출신 고교 졸업(예정)자 중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지원사업 대상자다. 전형 방법은 학생부교과 전형과 같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학생부교과(일반전형) 대비 의예과와 약학부는 각각 1개 등급을 완화했다. 간호학과는 동일하게 반영한다.

○신설 혁신신약학과 눈여겨볼 만

2024학년도에 신설되는 혁신신약학과도 눈여겨볼 만하다.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미래 신약 개발과 바이오의약품 개발에 특성화된 전공이다. 약학대학 내에 신설돼 약학부와 공동 교육하는 점이 특징이다.

계명대는 올해 학과별 전과(소속 학과 변경) 비율을 종전 전입 학과 입학정원의 10%에서 20% 이내로 대폭 확대했다. 전과 신청은 재학 중 세 번(2학년 1학기~3학년 1학기) 할 수 있다. 야간학과에서 주간학과(의예과, 간호학과, 약학부 제외)로의 전과도 가능하다. 또 경찰행정학과, 컴퓨터공학과, 게임소프트웨어학과 지원 시 교과 성적이 부족하다면 자율전공부로 우회해 지원하는 것도 좋다.

모든 모집단위에서 인문계, 자연계와 관계없이 교차 지원이 가능하다. 올해부터는 전형이 다른 경우 지원 학과와 관계없이 여섯 개까지 복수 지원할 수 있다.

도달현 입학처장은 “수시모집은 자신의 강점을 잘 분석해야 한다”며 “학생부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학생부교과 전형, 교내 활동을 비롯해 학교 생활에 충실한 학생은 학생부종합 전형을 노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