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 두 번째)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첫머리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 두 번째)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첫머리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친명(친이재명)계를 중심으로 나오는 ‘대의원제 폐지’ 요구에 대해 “대의 민주주의 기본 원리에 반한다”며 반대 의견을 분명히 나타냈다. ‘김은경 혁신위원회’가 전당대회에서 대의원 투표 반영 비율을 축소하는 방안을 지도부에 권고할 것으로 알려져 혁신위·친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 간 갈등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대의원 수 늘리면 된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는 우리 당의 사실상 최고 의사결정기구”라며 “DJ(김대중 전 대통령) 때부터 있던 우리 당의 전국 정당 가치를 지키는 매우 중요한 제도”라고 말했다. 이어 개인 의견임을 전제로 “권리당원의 1표와 대의원의 1표를 두고 등가성 문제가 제기된다면, 권리당원이 늘어난 것에 비례해 대의원 수를 늘리면 된다”고 제안했다.

대의원제 폐지·축소 논쟁은 혁신위가 출범하면서 거세졌다. 대의원은 국회의원, 지역위원장, 당직자, 지역 핵심당원 등을 일컫는다. 당초 호남 지역에 편중된 당원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영남 등 당원이 적은 지역의 표 가치를 보장하는 장치로 도입됐다. 그러나 대의원 1표가 권리당원 50~60표 가치에 해당해 ‘당원 민주주의’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지난 대선 전후로 이재명 대표를 지지하는 권리당원이 대거 유입되자 친명계에선 대의원제를 없애 당원의 영향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혁신위 역시 이에 발맞춰 “대의원제 폐지가 불가능하다면 비율을 낮추는 쪽으로 논의하고 있다”며 이런 내용을 혁신안에 담을 것을 예고했다.

그러나 박 원내대표는 “권리당원만으로 당의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경우 특정 지역(영남·강원 등)의 의사결정권이 극도로 위축되고 제약될 것”이라며 “혁신위 안에 대해선 최고위와 의원총회를 통해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내로남불 반복하지 않겠다”

이날 박 원내대표는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내로남불과 온정주의로 국민과 멀어지는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낮은 자세로 원칙과 상식대로 대응해 나가겠다”며 “밤샘 쇄신 의원총회를 열어서라도 민주당의 쇄신 방향을 매듭짓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기업과 경제 정책에 있어 보다 유연해지겠다고도 했다. 그는 “(부동산 정책, 플랫폼 규제 등에 있어) 거대 정당으로서 다소 경직된 틀 속에 갇혀 있었던 것 같다”며 “유연하게 의견을 수렴해 국민의 실질적 삶에 도움 되는 정책을 만들겠다는 반성과 확고한 의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혁신경제의 편이 되겠다”고도 했다.

원내지도부는 9월 정기국회에서 민주당표 ‘재생에너지 100% 정책’과 정부의 ‘시행령 쿠데타’ 대응 입법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당내 조세재정개혁특위를 설치해 정부의 내년도 세법개정안에 대응하기로 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