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배우 신애라씨 인스타그램 캡처
사진=배우 신애라씨 인스타그램 캡처
우성해운 창업주이자 배우 차인표의 부친인 차수웅 우성해운 전 회장이 별세했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고인은 1940년 충남 태안에서 태어났다. 이후 연세대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인천제철에 입사했다. 1974년에는 우성해운을 창업해 경영인의 길을 걸었다. 차 전 회장이 이끄는 우성해운은 한 때 수출 3000억 달러를 달성하며 국내 해운업계 4위까지 올랐다. 고인은 한국 해양물류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1997년 산업포장을 받기도 했다.

고인은 자식들에게 기업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는 회사 지분의 27.5%를 갖고 있었는데, 경영권을 2대 주주인 고(故) 홍용찬 우성해운 명예회장에게 넘겼다. 이와 관련해 차인표씨는 과거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평생 회사에 몸 바친 분들이 계시는데 해운업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저희가 경영권을 물려받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밝힌 바 있다.

차인표씨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선친과 산책하며 찍은 영상을 올린 뒤 "아버지 안녕히 가세요. 천국에서 만나서 또 걸어요"라는 글을 남겼다. 차인표의 아내인 신애라씨도 인스타그램에 "사랑하고 존경합니다. 다시 만날 그날을 기다리며 기도합니다"라며 고인을 추모했다.

차 전 회장의 빈소는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 31호실에 마련됐다. 발인은 오는 11일이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