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관련 탈당 의사를 밝힌 윤관석 의원(왼쪽)과 이성만 의원이 3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관련 탈당 의사를 밝힌 윤관석 의원(왼쪽)과 이성만 의원이 3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핵심 피의자인 더불어민주당 윤관석·이성만 의원이 3일 자진 탈당하기로 했다. 겉으로는 스스로 당을 떠나는 모양새지만, 사실상 당 안팎의 압박에 백기를 든 것이다. 며칠 전까지만 해도 민주당 지도부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쇄신을 내걸고 선출된 박광온 원내대표 체제가 들어선 이후 기류가 바뀌었다는 평가다.

○당 안팎 압박에 尹·李 ‘자진 탈당’

윤 의원과 이 의원은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이재명 대표 등 당 지도부에 자진 탈당 의사를 전달했다. 두 의원은 당초 탈당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강했다. 이 의원의 지역구(인천 부평구갑)에선 지도부의 탈당 권유를 수용할 수 없다는 내용의 결의안까지 마련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당 안팎에서 탈당·출당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자 자진 탈당을 결심했다. 조정식 사무총장 등도 두 의원에게 탈당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은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에 많은 누를 끼치고 국민들께 걱정을 드린 점에 대해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 의원도 “국민과 지역구, 당에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두 의원은 선당후사를 강조하면서도 이번 돈봉투 사건은 검찰의 기획 수사에서 비롯됐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입장문에서 “정치 검찰의 야당 탄압, 기획 수사”라며 “정치 검찰에 당당히 맞서겠다”고 했다. 이 의원 역시 “이번 사태의 원인 중 하나는 검찰의 정치 공세”라고 강조했다. 돈봉투가 살포된 정황이 고스란히 담긴 녹취록이 공개됐지만, 검찰로 화살을 돌린 것이다. 비이재명(비명)계인 이원욱 의원은 두 의원의 자진 탈당에 “안타깝지만 옳은 결정”이라고 했다.

○‘쇄신’ 시동 건 박광온

윤·이 의원 탈당 결정은 박 원내대표 선출 닷새 만에 나왔다. 박 원내대표는 돈봉투 사태 수습 등을 위한 쇄신을 내걸고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지난달 28일 선출됐다. 당시 박 원내대표는 “국민들은 우리 당이 문제를 어떻게 보고 대처할 것인가 하는 태도의 문제에 유의하고 있다”고 했다. 비명계인 송갑석 의원도 전날 “전체 진상이 밝혀지기 전이라도 당과 개인이 책임 있는 행동을 하는 것은 필요하지 않으냐는 상당수 의견이 있다”며 두 의원의 탈당을 압박했다.

이는 친이재명(친명)계 중심의 당 지도부가 돈봉투 의혹 대응에 미온적이었던 것과 대비된다. 비명계 한 의원은 “돈봉투 의혹이 터졌을 때 당 차원의 선제적 조치가 있어야 했지만 그러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선 박 원내대표가 공약한 ‘쇄신 의총’의 구체적인 방식과 안건 등이 논의됐다. 돈봉투 의혹 대응뿐만 아니라 ‘위장 탈당’ 논란을 일으킨 민형배 의원 복당과 관련한 의견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개딸 겨냥’ 朴에게 힘 실은 김진표

친명 색채를 옅게 하기 위한 시도도 나타나고 있다. 박 원내대표가 전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지지자들만으로 선거에서 이길 수 없다”고 했는데, 같은 당 출신인 김진표 국회의장이 이 의견에 공개적으로 동조한 게 대표적이다. 김 의장은 이날 박 원내대표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지지자만 바라보지 말고 국민 전체를 바라보는 것이 궁극적으로 좋은 결과를 만든다”고 했다. 이 대표 강성 지지층인 ‘개딸(개혁의 딸)’에 휘둘리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에둘러 지적한 박 원내대표의 발언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해석됐다.

한재영/전범진 기자 jyh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