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테이지, '눈달린 챗GPT' AskUp 기업용 서비스 출시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AI챗봇 서비스 'AskUp’의 기업용 버전인 'AskUp Biz’를 베타 서비스로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AskUp은 오픈AI의 차세대 언어 모델인 GPT-4와 업스테이지의 광학문자판독(OCR) 기술을 결합해 자연어 대화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는 AI 챗봇 서비스다. AskUp은 카카오톡 채널에서 지난 5일 채널 친구로 서비스를 시작해 25만 명이 넘는 이용자를 확보했다.

'AskUp Biz'는 기업 환경에서 다양한 업무 과정을 혁신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다. 'AskUp Biz' 베타 서비스는 20일부터 업스테이지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청할 수 있다. 'AskUp Biz'는 다양한 문서를 읽고 AI챗봇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AskUp Doc', 홈페이지 정보를 읽고 홈페이지 방문자들에게 AI챗봇으로 관련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AskUp Web', 업무용 툴인 슬랙에서 활용할 수 있는 'AskUp Slack' 등 세 가지로 구성됐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AskUp Biz'는 GPT-4와 OCR 기술을 비즈니스 환경에 맞게 최적화해 기업들의 업무 효율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AI 기술과 서비스 혁신을 통해 실제 업무에서도 AI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