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튀르키예 정부가 대지진으로 무너진 건물의 건설업자 100여 명을 부실공사 혐의로 체포했다. 대규모 사상자를 낸 이번 지진으로 민심이 급속도로 얼어붙자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11일(현지시간) 튀르키예 국영 아나돌루통신에 따르면 튀르키예 법무부는 지진 피해를 당한 10개 주 전역에서 100명 이상의 건설업자를 구금했다. 이들은 1999년 튀르키예 대지진 이후 시행된 내진 규정을 지키지 않아 피해를 키웠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당시 지진으로 튀르키예에선 1만7000여 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후 지진 피해를 줄이기 위해 내진 규제를 강화했지만 건설업자들이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저품질 콘크리트를 사용하고, 튀르키예 정부는 이런 관행에도 눈을 감았다는 것이다. 튀르키예 시민들은 부실공사를 막지 못하고 재빠른 구조활동에도 실패한 정부에 분노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튀르키예 정부가 건설업자들을 겨냥해 칼을 빼들었다는 분석이다. 특히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석 달 뒤 대선에서 재집권을 노리고 있어 민심 이탈을 막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이다. 2014년 대통령직에 오른 그가 재선에 성공하면 2028년까지 장기집권하게 된다.

지진 발생 엿새째인 12일 사망자는 3만 명을 넘어섰다. 골든타임인 72시간이 훌쩍 지나면서 현장에서는 생존자를 찾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허세민 기자 se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