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신라호텔서울 다이너스티홀에서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매년 한 해를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를 소비자조사를 통해 선정하는 브랜드 어워드이다.

2022년 10월 31일부터 11월 13일까지 진행한 전국 소비자 조사를 통해 각 부문별 1위 브랜드를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으로 선정했다. 21회를 맞은 이번 조사는 온라인 및 일대일 전화설문을 통해 진행하였으며 조사 건수는 3,567,031건을 기록했다.

다음은 서비스/쇼핑 산업군 수상브랜드의 인터뷰이다.
[영상]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 서비스/쇼핑 부문 수상자 인터뷰
롯데렌터카(렌터카 부문) – 최근영 상무
저희는 롯데렌터카라는 오토렌탈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롯데렌탈이라는 회사고요. 장기렌터카 신차장 광고로 많이 기억하고 계시는 장기 렌터카 사업, 단기 렌터카 사업, 카쉐어링 사업 등 렌탈 관련된 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저희가 10년 넘게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받고 있는데, 소비자가 가장 먼저 떠올리는 렌터카 브랜드로서 저희를 선택해주신 것에 대해서 굉장히 기쁩니다. 금리인상이나 경기 침체 등으로 2023년은 힘든 한 해입니다. 그때일수록 브랜드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모든 기업들이 파이팅했으면 좋겠고요. 롯데렌터카도 소비자가 계속 떠올릴 수 있는 제1의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 계속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유니에스(아웃소싱 부문) – 조성규 상무
경영개선추진실을 맡고 있는 조성규 상무입니다. 저희는 11년 전부터 명품 서비스를 지향해 왔습니다. 아웃소싱에서는 처음인데요. 저희는 계속해서 명품 서비스로 발전해 나갈 것이고 앞으로 향후 100년 가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겠습니다.

보람상조(상조 부문) – 오준오 대표이사
270만 보람그룹 회원들의 성원에 힘입어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 10년 연속 수상하게 된 것에 대해 깊이 감사드립니다. 보람그룹이 앞으로는 세계로 더 뻗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DT캡스(무인경비서비스부문) – 김숙희 그룹장
SK쉴더스의 ADT캡스가 올해로 9번째 1위 수상을 하게 됐습니다. 아마 고객분들이 저희 ADT캡스가 고객분들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 기울이고 있는 것에 대해 큰 호응을 해주신 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서 고객분들과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저희 ADT캡스는 지금 9번의 수상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도 고객분들의 가정과 또 사업장의 안전을 더 확실하게 지키는 ADT캡스 SK쉴더스가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plus(알뜰폰 부문) – 이경한 차장
먼저 2년 연속으로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수상할 수 있도록 해주신 고객 여러분들께 상당히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고객들에게 더욱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해 왔었습니다. 올해 2년 연속 수상 이후에 조금 더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tplus가 되어서 3년 연속 수상에도 한번 도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백화점면세점(면세점 부문) – 최재현 부장
먼저 이렇게 큰 상을 2년 연속으로 수상하게 되어서 기쁘고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 상은 엔데믹 시대를 맞이해서 일상 회복, 여행에 대한 관심과 기대감으로 소비자 여러분들께서 저희 현대백화점면세점의 향후 성장가능성을 높게 평가해 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현대백화점면세점은 무역센터점, 동대문점, 인천공항점까지 총 세 군데 오프라인 매장과 인터넷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해외여행을 계획하시는 모든 분들의 아름다운 여정에 더 큰 행복과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KT알파 쇼핑(T커머스 부문), 기프티쇼 비즈(모바일쿠폰서비스 부문) – 정기호 사장
KT알파의 주력 브랜드인 KT알파 쇼핑과 기프티쇼 비즈 브랜드가 동시에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게 되어 굉장히 영광으로 생각하고 또 이렇게까지 수상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신 소비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KT알파 쇼핑은 대한민국 대표 T커머스 브랜드로서 지난 12년 동안 다양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어내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더 좋은, 더 많은 상품을 만들어서 고객들에게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담몰(식자재주문플랫폼 부문) – 임현호 대표
저희 브랜드는 식자재 주문 플랫폼으로서 요식업 사장님들을 위해 전국에 택배를 통해, 특히 호남 지역에서는 주로 직배송 등을 이용하여 식자재를 제공해 드리고 있는 플랫폼입니다.저희가 식자재 플랫폼을 런칭하고 많은 시간이 흐르지는 않았는데요. 점점 더 많은 고객분들이 저희를 찾아주고 계시고 경기가 어려운 만큼 저희는 좀 더 좋은 상품과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려고 많은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