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린 교수 "사업 경쟁력·고객 가치 모두 이루는 계기 되길"
새롭게 시작한 2023년이지만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기에는 주변 상황이 밝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19와 전 세계적인 경제 불황, 그리고 시장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기업들의 힘든 시간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 속에서도 절망하지 않고 사업의 경쟁력과 고객 가치라는 두 가지의 변하지 않는 화두를 실천하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경영 및 경제 환경은 급변했지만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주고 진정으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고객감동경영의 필요성은 더욱 더 커지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러한 고객감동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을 발굴하고자 제정된 ‘고객감동경영대상’ 행사가 어느덧 17회를 맞이하였다는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기업이 제공하는 고객 가치는 다양한 요소로 결정되며 이러한 고객 가치의 차원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화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끊임없이 혁신과 차별화를 추구하고 이를 통해 고객을 감동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올해는 코로나19와 전 세계적인 경제 불황속에서도 다양한 업종에서 많은 기업들이 이 상에 응모했습니다.

심사과정은 크게 두 단계로 이루어졌습니다. 첫 단계에서 업종별로 고객감동경영 실천에 앞장서는 것으로 판단되는 후보 기업들을 선정한 후 2단계에서 심사위원회가 후보 기업의 고객감동경영시스템과 고객감동관리 등을 바탕으로 각 기업의 공적서를 면밀히 검토해 최종 수상기업을 선정했습니다.

올해로 9년 넘게 연속 수상하여 명예의 전당에 오른 KB증권과 KB국민카드, AIA생명, 키친아트, 횡성축산업협동조합 등 5개의 기업을 비롯해 많은 기업과 공공기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이번 고객감동경영대상이 국내 수 많은 기업들에게 새로운 목표와 도전을 주는 신선한 자극제가 되기를, 내년에도 더 많은 기업들이 우리를 감동시키는 행사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2023 고객감동경영대상을 수상한 기업과 기관 모두에게 다시 한번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