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 사진=뉴스1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 사진=뉴스1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14일 언론 인터뷰에서 "누군들 폼 나게 사표 던지고 이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지 않겠냐"고 발언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빚어지자 "기사화될 것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발언의 진위를 묻는 정운천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기자가 사전에 인터뷰 사실을 알려주지 않았다"면서 이같이 대답했다.

이 장관은 "근황을 묻는 개인적인 안부 문자라고 생각하고 정제되지 않은 표현을 했던 것 같다"며 "이번 참사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는 표현을 하던 중에 나온 말이었다. 사적인 문자라고 하더라도 더욱 신중했어야 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태원 참사' 관련 전방위적 거취 압박을 받는 이 장관은 전날 공개된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최근 거취 압박과 관련 "누군들 폼 나게 사표 던지고 이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지 않겠냐"면서도 "하지만 그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도, 고위 공직자의 책임 있는 자세도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장관의 발언을 '망언'으로 규정하고 거세게 비판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장관의 '폼나게' 발언은 듣기 민망한 정도를 넘어서 우리 국민들로선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망언"이라며 "수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은 현장, 그 현장 앞에서 그런 표현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참으로 놀랍다"고 지적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