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와 일본은행이 달러 대비 엔화 가치가 32년 만에 150엔 선 밑으로 떨어지자 외환시장에 개입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지난 22일 “일본 정부와 일본은행이 엔화 매수, 달러 매도 등의 외환 개입을 했다고 관계자가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개입 이후 엔화 약세는 완화됐다. 21일 뉴욕외환시장에서 엔화 가치는 장중 달러당 151엔까지 떨어졌다. 버블 붕괴로 엔화 가치가 150엔 수준으로 떨어졌던 1990년 8월 이후 32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하지만 이날 오후 11시30분 넘어 엔화가 강세로 전환한 뒤 2시간에 걸쳐 144엔 수준까지 치솟았다. 급등락을 거친 뒤 엔·달러 환율은 147.64엔에 거래를 마쳤다. 다만 간다 마사토 일본 재무성 재무관은 기자들에게 일본 정부의 시장 개입 여부에 대해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NHK 등 일본 언론은 정부가 개입 사실을 밝히지 않았지만 달러를 매도하고 엔화를 매입한 것으로 분석했다.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상은 전날 “필요하면 정부가 외환시장 개입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일본 당국이 급한 불을 껐지만 ‘엔저(엔화 가치 하락)’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관측된다. 근본 원인인 마이너스 기준금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정부의 시장 개입은 미봉책에 그칠 거라는 설명이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