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과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이 지난 2월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한 뒤 러시아산 알루미늄·니켈 등 산업용 금속 수입을 오히려 더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 경제를 약화시키려는 서방의 제재가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美·EU, 푸틴 돈줄 죈다더니…'러産 금속' 수입 70%나 급증
6일(현지시간) 로이터는 유엔 국제무역 통계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해 EU와 미국이 올해 3~6월 러시아산 알루미늄과 니켈 수입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더 늘렸다고 보도했다. 이 기간 EU와 미국이 사들인 알루미늄과 니켈은 금액으로 19억8000만달러(약 2조7314억원)에 달했다. 전년 동기 대비 70% 이상 증가한 수치다.

EU는 알루미늄 수입량을 크게 늘렸다. 올해 3~6월 월평균 수입량은 7만8207t에 육박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 증가했다. 유럽 최대 항구인 로테르담항구의 올해 1~6월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0.8% 줄었지만, 철강제품 등 대형 중량 화물은 17% 늘었다.

올해 3~6월 미국이 러시아에서 수입한 알루미늄은 월평균 2만3049t에 달했다. 전년 동기 대비 21% 늘었다. 미국이 러시아 자원에 크게 의존하는 상황을 보여준다는 분석이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2018년 러시아산 알루미늄에 제재를 가했지만, 건설 자동차 전력발전 등 산업 전반에 혼란이 일어 이듬해 철회했다.

영국 투자은행 리버럼의 톰 프라이스 상품전략 책임자는 “미국은 가능한 한 많은 알루미늄을 확보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미국은) 중국에서 금속을 수입하는 걸 극도로 꺼려 러시아 광물업체 루살의 알루미늄이 중요하며 이 때문에 무역을 중단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니켈 역시 미국이 러시아에 의존하는 주요 금속 중 하나다. 러시아의 니켈 생산량은 전 세계 생산의 10%에 달한다. 러시아 최대 니켈 생산업체인 노르니켈의 1등급 니켈 시장점유율은 15%에 육박한다.

미국은 올해 3~6월 러시아산 니켈을 2395t 사들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 1407t을 수입한 것에 비해 70% 폭증했다. EU의 러시아산 니켈 의존 현상은 더 심각하다. 같은 기간 러시아에서 니켈을 2만3995t가량 수입했다. 지난해 3~6월(1만9727t)에 비해 21% 늘었다.

러시아를 봉쇄하려는 서방 국가의 제재가 실효성이 없다는 비판이 나온다. 러시아 경제를 붕괴시키려 갖은 제재를 했지만 정작 러시아는 금속 수출을 통해 제재의 효과를 상쇄했다는 지적이다. EU와 미국은 산업용 금속은 제재 대상으로 지정하지 않았다.

한편 러시아 국영 에너지업체 가스프롬은 중국석유천연가스그룹(CNPC)과 가스 거래대금을 달러에서 루블·위안화로 바꾸기로 합의했다. 가스프롬은 달러를 대체하는 시기와 규모 등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로이터는 이 같은 조치가 러시아가 서방의 제재에 맞서 금융시스템 전반에 걸쳐 달러와 유로화 의존도를 낮추려는 전략이라고 보도했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