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올해의 서비스 강소기업 15개를 선정했다. 치킨·커피 브랜드부터 반도체용 데이터시트와 약물 유전자 검사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은 물론, 국내 첫 스크린 수영장 업체까지 다양한 기업이 포함됐다. 지역 산업의 기초 체력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부산시는 ‘2022 서비스 강소기업’ 선정식을 22일 열었다. 동남권 서비스산업의 중추 기능 강화를 위해 2016년 시작한 사업으로, 올해까지 총 100개사가 선정됐다.

시는 △비즈니스 서비스 △영상·콘텐츠 △관광·마이스 △물류 △정보통신기술 △금융 △의료 등의 분야에서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선정해 5년간 인증, 지원한다. 선정 1년 차에는 경영 컨설팅과 특허 등록을 위한 기업 맞춤형 지원 사업을 한다. 사업 2년 차부터 기업의 자기 주도 성장을 지원한다. 중소기업 자금 지원이나 공모사업 우대 등 부산시가 추진하는 다양한 지원사업과 연계할 방침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독특한 사업으로 성과를 낸 기업이 이번 서비스 강소기업에 포진했다. 인공 서핑장 사업을 하는 스타트업 더메이커스는 세계 최초의 실내 수영장 사업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인공 파도 기술과 스크린 기술을 접목해 제자리 수영을 하면서 기록을 재는 구조다. 더메이커스가 개발한 앱과 연동해 비대면으로 수영 강습을 받을 수 있으며, 심박수 등도 확인한다.

인터버드는 반도체 및 전자부품의 설명서인 데이터시트 5000만 건 이상을 보유한 기업이다. 에스피메드는 맞춤 약물치료 기반의 약물유전자검사 서비스와 신약 개발 등의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외에도 인공지능 기반의 자동발주 시스템을 개발한 치킨 브랜드(철인에프앤비), 온라인 플랫폼 사업에 진출한 커피 브랜드(배러먼데이코리아) 등이 선정됐다.

부산=민건태 기자 mink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