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회사채 발행에 나선 기업들이 투자자 모집에 잇따라 실패했다. 글로벌 금리 인상 기조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 등으로 불안감이 고조된 영향이다. 시장 전문가들은 냉랭해진 회사채 발행 시장이 회복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16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전날 SK가스의 자회사 SK어드밴스드가 실시한 회사채 수요예측에서 3년 만기물은 완판됐으나, 500억원어치 발행을 예정한 2년 만기물은 350억원 청약되는 데 그쳤다. 같은 날 코리아에너지터미널의 회사채 3년물 수요예측에서도 1000억원 물량 중 300억원어치가 팔리지 않았다. 코리아에너지터미널은 울산 북항 액화천연가스(LNG) 터미널 건설·운영사다. 한국토지신탁도 이날 수요예측에서 미매각을 기록하는 등 회사채 공모 수요예측에 나선 3개 기업이 모두 투자자 모집에 실패했다.

대형 증권사 관계자는 “금리가 오르고 증시가 급락하자 연기금과 자산운용사 등이 일단 투자를 멈추는 분위기”라며 “미국 중앙은행(Fed)의 긴축 가능성 때문에 연초부터 회사채 시장 전망이 냉랭했는데 최근 며칠 사이 꽁꽁 얼어붙었다”고 설명했다. 김은기 삼성증권 수석연구원은 “이달과 오는 4월 회사채 발행 대기물량이 많다”며 “다음달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후 금리 불확실성이 줄어들 때까지 불안한 시장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