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운동·금연·독서…새해 계획, 앱으로 다시 실천한다 [김주완의 어쩌다IT]
연말·연초가 되면 새해 계획을 세웁니다. 이번 설을 맞아 한 달 전에 세운 목표를 다시 확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최근에는 재테크, 운동, 금연, 독서 등 새해 계획을 돕는 정보기술(IT)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모든 세대의 관심사 중 하나가 재테크입니다.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이 운영하는 인공지능(AI) 일임 투자 ‘핀트(fint)’는 고액 자산가만 활용하던 재테크 수단인 투자일임 서비스를 누구나 앱 설치만으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초기 투자금이 적거나 투자에 대한 지식이 없이 최소 운용금 20만원으로 간편하게 투자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핀트는 고객별 투자 성향에 맞춰 글로벌 ETF 포트폴리오 구성 및 매매 주문은 물론 시장 상황에 따라 포트폴리오 리밸런싱까지 AI가 알아서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투자 자산이 적은 MZ세대나 투자에 대한 부담이 있는 고객도 1대 1 맞춤형 투자일임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운동·금연·독서…새해 계획, 앱으로 다시 실천한다 [김주완의 어쩌다IT]
운동도 새해 인기 목표 중 하나입니다. 신한라이프가 운영하는 인공지능 기반 홈트레이닝 서비스 앱 ‘하우핏’은 전문 트레이너가 제공하는 운동 콘텐츠에 AI 동작인식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사용자가 홀로 정확한 자세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홈트 서비스입니다.

이용자는 별도의 웨어러블 장비가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운동 횟수와 정확도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운동 자세를 정확하게 따라 할 때마다 다양한 소리 효과와 애니메이션 이펙트로 운동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앱 ‘금연길라잡이’는 흡연 예방 및 금연 촉진을 위한 금연코치 서비스입니다. 금연 시작부터 유지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금연 이력 관리는 물론 대상자와 금연 기간에 따라 추천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금연실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재테크·운동·금연·독서…새해 계획, 앱으로 다시 실천한다 [김주완의 어쩌다IT]
오디오북 구독 서비스 ‘윌라’는 언제 어디서나 독서가 가능한 오디오북 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설과 인문, 경영경제, 자기계발은 물론 아동 도서 및 영어 원서까지를 유명 성우와 전문 낭독자들의 녹음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취미를 만들며 자기 계발에 힘쓰는 MZ세대들을 위한 서비스도 눈길을 끕니다. 솜씨당컴퍼니가 운영하는 온·오프라인 취미·여가 플랫폼 '솜씨당'은 개설 클래스 2만 5000개, 활동 작가 1만 2000명을 보유한 취미여가 플랫폼입니다.

솜씨당 앱에서 관심 지역 또는 대표지역을 설정하면 해당 지역 내에 위치한 클래스 및 공방 등을 알려줍니다. 수공예, 미술, 베이킹 등 다양한 관심 분야를 선택해 마음에 드는 클래스와 공방을 찾을 수 있습니다. 클래스에 대한 상세정보와 장소, 일정, 시간, 수강료 등을 보기 쉽게 알려줘 간편하게 수강등록도 가능합니다.

김주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