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업그레이드만으로 새 가전 된다는 LG전자…가격도 오를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류재철 본부장 "1월 출시될 UP가전은 가격 인상 없다"
    LG전자, 올해 안에 20종의 UP가전 출시할 계획
    업그레이드만으로 새 가전 된다는 LG전자…가격도 오를까?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기존 가전을 새 가전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LG전자의 'UP가전'(업가전) 전략 발표와 함께 기존 가전 제품군보다 가격이 더 오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기존 가전을 새 가전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비전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지만,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인해 제품 교체 주기가 길어질 수 밖에 없고 기존 가전보다 연구개발 비용이 더 든다는 점에서 가전 가격이 오를 것이란 얘기다. 이는 소비자들이 가장 궁금해할 부분이기도 하다.

    LG전자는 이에 대해 일단 선을 그었다. 류재철 LG전자 H&A(홈어플라이언스 & 에어솔루션) 사업본부장(부사장·사진)은 "1월에 출시하는 가전 6종에 대해서는 UP가전 라인이라는 이유로 가격을 올리지 않았다"고 말하면서도 "다만 이후에 개발될 UP가전은 새로운 형태가 될 수도 있어 아직 나오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답변 드리기가 힘들다"고 말했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에 대한 추가 비용은 없다. 박희욱 H&A CX 담당 전무는 "하드 웨어의 경우에는 추가 비용이 들 가능성이 있다"며 "예를 들어 펫케어 코스로 업데이트를 했을 때 세탁볼이나 건조볼이 추가된다면 비용 추가 가능성이 있지만, 부담이 덜 들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그레이드는 가전을 쓰는 동안 계속 보장된다. 박 전무는 "UP가전은 고객들이 LG전자 제품을 쓰면서 새로운 경험을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든 것이기에 업그레이드는 가전을 쓰는 내내 계속 보장될 예정"이라고 했다.

    UP가전으로 인해 가전의 교체 주기가 길어져 매출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이에 대해 류 본부장은 "이러한 고민은 내부에서도 있었고, 이에 대해 상반된 의견이 있었다"며 "결국 고객들이 (UP가전에 대한) 가치를 느끼고 이를 인정하게 되면 어떤 형태로든 사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고, 결국 고객에 집중하자는 결론을 내렸다"고 강조했다.
    업그레이드만으로 새 가전 된다는 LG전자…가격도 오를까?
    LG전자의 UP가전이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새로운 기능을 탑재할 수 있는 가전이다. 예를 들어, 트롬 건조기 오브제컬렉션에 건조 정도를 5~13단계로 조절하는 기능을 업그레이드 했을 경우, 건조 단계 조정 기능을 갖춘 새로운 가전을 사지 않아도 해당 기능을 쓸 수 있게 되는 식이다.

    LG전자는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필요시에는 별도의 부품을 장착해 하드웨어까지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일례로, 세탁기·건조기 오브제컬렉션에 펫기능을 추가할 경우, 펫케어 전용 필터나 건조볼 등의 액세서리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LG전자는 올해 세탁기, 건조기, 워시타워, 얼음정수기냉장고, 식기세척기, 휘센 타워, 에어로타워, 공기청정기, 홈브루 등 약 20종의 제품군에서 UP가전 신제품을 선보이며 라인업을 꾸준히 늘릴 계획이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스맥, 자사주 ‘우군화’…SNT 적대적 M&A 시도에 '맞불'

      국내 2위권 공작기계 업체 스맥이 자사주를 ‘방패’로 꺼내 들었다. SNT그룹이 지분을 20%대로 끌어올리며 적대적 인수합병(M&A) 의지를 공식화하자 우리사주조합과 전략적 파트너 기업...

    2. 2

      "GPU 업그레이드 없어도 된다…LG전자, AI로 게이밍 모니터 '승부'

      LG전자가 모니터에 인공지능(AI) 솔루션을 탑재한 게이밍 모니터 'LG 울트라기어 에보'를 선보인다. 온디바이스 AI 솔루션 기반의 LG 울트라기어 에보를 앞세워 글로벌 프리미엄 게이밍 시장을 선점하...

    3. 3

      우리은행 "생성형AI로 비대면 대출 상담 서비스 고도화"

      우리은행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영업점 창구에서의 상담 방식으로 비대면 대출 상담이 가능하도록 ‘AI대출상담원’ 서비스를 전면 개편했다고 26일 발표했다.우리금융그룹은 지난 9월 발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