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는 24~25일 경기 일산 킨텍스(A6홀)와 온라인으로 '2021후반기 제4차 전역예정장병 온라인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 '힘내라 국군장병! 내일(My Job)이 있는 삶을 위하여'라는 주제를 내걸었다. 전역장병들의 사회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이 행사는 일자리위원회와 KB국민은행 등이 후원했다.
국방부는 장병들이 군 복무로 학업과 경력이 단절되는 것을 극복하고 안정적으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1996년부터 이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국방부에 따르면 지난 2011~2020년 박람회를 통해 약 1만1700여명의 장병들이 취업에 성공해 명실상부 국방부의 대표적인 일자리 지원사업으로 꼽힌다.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채용 트렌드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 면접과 역량검사 기회도 무료로 제공한다. 유튜브 라이브(Live) 방식의 채용설명회, 직무설명회도 개최한다.
이번 취업박람회는 대면면접을 희망하는 장병들과 기업들이 수요를 고려해 일산 킨텍스에서 현장면접도 함께 이뤄진다. 다만 이미 박람회 개최 전 참가기업의 구인공고에 따라 온라인 입사지원을 낸 장병들 중 서류전형을 통과하고 코로나19 백신접종을 마친 장병들에 한해 제한적으로 대면 면접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