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21대 총선 정당기호 미래한국당 4번, 더불어시민당 5번으로(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6번 전국 통일 기호 확정…정당투표 용지엔 민생-한국-시민당 순

    4·15 총선 후보 등록이 27일 오후 6시 마감함에 따라 투표용지에 실릴 주요 정당 및 지역구 후보자 기호가 정해졌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처음 적용되는 이번 총선에서 원내1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은 5번, 2당인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 정당인 미래한국당은 4번을 부여받았다.

    2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역구 후보자의 공통기호는 의석수 기준으로 민주당이 1번을 배정받은 데 이어 통합당 2번, 민생당 3번, 미래한국당 4번, 더불어시민당 5번, 정의당 6번 등으로 6개 정당이 전국 통일 기호를 받았다.

    전국 통일 기호는 '지역구 의석 5개 또는 직전 선거 득표율 3%' 기준을 만족해야 받을 수 있다.

    이날 오후 6시 기준 정당별 의석수는 민주당 120석, 통합당 95석, 민생당 20석, 미래한국당 17석, 더불어시민당 8석, 정의당 6석이다.

    비례대표 선출을 위한 정당투표에서도 1∼6번까지 기호는 지역구와 동일하나 민주당과 통합당이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기 때문에 투표용지에는 3번 민생당, 4번 미래한국당, 5번 더불어시민당, 6번 정의당 순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열린민주당 등 현재 의석이 1석으로 동일한 정당들은 추첨을 통해 정당투표 기호가 정해진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제주도의회 재·보궐선거 3개 선거구서 후보 7명 경쟁

      제주도의회 재·보궐선거가 치러지는 3개 선거구에서 총 7명의 후보가 확정됐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7일 오후 6시 후보등록을 마감한 결과 서귀포시 동홍동 3명, 서귀포시 대천동·중문동&mid...

    2. 2

      열린민주 "우리는 민주당 부양 책임지는 효자…등질 수 없다"

      최강욱, 이해찬 '참칭' 언급엔 "과한 표현""윤석열 사퇴했어야" 검찰 때리기도…황희석 "윤석열 장모 봐주기 수사 의심"열린민주당은 27일 친여(親與)·친조국 색채를 부각하며 ...

    3. 3

      후보등록 마지막 날까지…여야 '의원 꿔주기' 총력전

      여야의 비례대표 위성 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미래한국당이 4·15 총선 후보자 등록 마감일인 27일 모(母)정당 현역 의원을 영입하기 위해 막판 총력전을 벌였다. 거대 양당이 막판까지 비례 선거 투표용지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