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카카오이사회 의장(사진=연합뉴스)
김범수 카카오이사회 의장(사진=연합뉴스)
"지난 10년은 카카오의 시즌1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이제 시즌2를 위한 다음 10년을 준비해야 합니다."

카카오를 창업한 김범수 이사회 의장은 18일 카카오톡 출시 10주년을 맞아 이같이 말했다.

김 의장은 임직원들에게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하면서 "카카오를 창업할 때 '대한민국에 없는 회사'를 만들어보겠다는 도전의식이 있었다"며 "회사가 성장하고 많은 새로운 크루들이 합류하면서 '카카오스러움'은 희미해져 가는 듯 보였지만, 10년의 여정을 돌아보면 걸어온 그 길에 녹아있는 우리만의 고유한 문화가 여전히 살아있음을 느낀다"고 소회를 전했다.

이어 "10년의 여정 동안 우리는 많은 것에 도전했고 성공적인 변화를 만들어냈다"며 "크루 한 명, 한 명의 노력과 열정이 없었다면 결코 올 수 없었다"고 했다.

김 의장은 "시즌2에는 우리만의 문화, '넥스트 비즈니스'의 고민을 넘어 사회문제 해결의 주체자로서 우리의 역할도 포함돼야 함을 이야기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율적 조직이 기업일 수 있다는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면서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기술과 우리만의 문제해결방식으로,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사회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데 크루들이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김 의장은 "10주년, 누군가에게는 '벌써'일 수도 있지만, 저에게는 '아직'이다"라며 "아직 카카오는, 하고 싶은 것도, 할 수 있는 것도, 해야만 하는 것도 너무 많다. 카카오가 태어나기 전보다 조금이라도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모두의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