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기업銀, 年 1.4% 금리로 자영업자에 1억까지 대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총 11兆 금융지원 Q&A

    12개銀, 코로나 피해 中企 등에
    3조2000억 긴급경영자금 대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는 금융당국이 내놓은 11조원 규모의 ‘코로나19 금융지원 방안’을 적극 활용해볼 만하다.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사실을 입증하면 기존 대출 상환을 미뤄주고, 연 1~2%대 금리로 추가 대출도 받을 수 있다. 지원 방안의 주요 내용을 문답으로 풀어봤다.

    기업銀, 年 1.4% 금리로 자영업자에 1억까지 대출
    ▷은행 대출 만기가 다가오는데 사정이 어렵다.

    “코로나19로 일시적 자금난에 빠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은행의 기존 대출 만기를 최소 6개월 이상,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연장받을 수 있다. 제2금융권도 만기를 연장해주는 곳이 일부 있다.”

    ▷자금이 더 필요 하다면.

    “기존 대출과 별개로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신한·하나·국민·우리·농협 등 12개 은행이 총 3조200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 자금을 빌려준다.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대상이다. 구체적 조건은 은행마다 다르다. 한도는 최대 1억~5억원, 금리는 기존 대출보다 1.0~1.5%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코로나19 피해를 어떻게 입증하나.

    “과거 매출, 구매·예약 취소 등 피해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면 은행이 판단한다. 코로나19와 무관한 원리금 연체, 자본잠식, 휴·폐업 등은 지원이 거절될 가능성도 있다.”

    ▷골목상권 자영업자가 이용할 만한 상품은.

    “기업은행은 상시근로자 수 10인 미만(도소매·음식·숙박은 5인 미만)의 소상공인·자영업자 전용 대출을 총 4조2000억원 규모로 공급한다. 조건이 가장 좋은 상품은 ‘초저금리 대출’이다. 금리는 3년 동안 연 1.4%, 한도는 최대 1억원이다. 심사는 보증서 발급 후 2~3영업일 안에 끝난다.”

    ▷중소·중견기업만을 위한 지원은.

    “신용보증기금은 중소·중견기업의 회사채 발행을 지원하기 위해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발행 규모를 5000억원 늘린다. 기업당 편입 한도는 중소기업 200억원, 중견기업 350억원까지다.”

    ▷사업장이 대구·경북에 있다. 창구에 꼭 가야 하나.

    “금융위원회는 코로나19 특별관리지역에서 전화로도 은행 대출만기 연장 등이 가능하도록 지도했다.”

    ▷이런 대책이 나와도 막상 창구에 가면 대출을 못 받는 일이 많다.

    “금융위는 은행들이 심사를 너무 까다롭게 하지 않도록 독려하고 있다. 2일부터 금융감독원과 함께 은행을 돌며 현장 점검을 벌인다.”

    ▷대출 외 다른 지원책은.

    “카드회사들은 3일 결제분부터 연매출 5억~30억원 이하 중소 카드가맹점(약 36만 개)의 결제대금을 2영업일 내 지급한다. 기존보다 하루 단축된 것으로 이달 말까지 시행한다. 보험사들은 보험금 지급 기간을 단축하기로 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안철수, 대구 코로나 진료 자원봉사에 '쇼' 논란…"땀 흘린 척"·"의사 면허는 있나" 도 넘은 비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아내 김미경 서울대 법의학교실 교수와 1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료 자원봉사에 참여했다.안 대표는 이날 계명대학교 대구 동산병원을 찾아 오전 10시부터 방호복을 입고 진...

    2. 2

      하태경 "코로나19 차단에 北 왜 갖다 붙이나…국민 단체로 화병 날 지경"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은 1일 "문재인 대통령의 북한 짝사랑에 국민은 단체로 화병 난다"고 말했다.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민 전체가 고통받는데도 문 대통령의 북한 짝사랑은 여전하다...

    3. 3

      코로나19 사망자 하루새 17명→21명…확진자 총 3736명

      오전 376명·오후 210명 추가확진…대구·경북 총 3260명추가 사망자 4명 중 3명 기저질환 앓아…격리해제 30명1일 하루 동안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