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하우스 디자이너(RD)가 한샘 리하우스 상생형 전시장에서 고객 상담을 하고 있다.
리하우스 디자이너(RD)가 한샘 리하우스 상생형 전시장에서 고객 상담을 하고 있다.
“집을 홈 카페처럼 꾸며 가족만의 아늑한 아지트를 갖는 것이 꿈이었는데 한샘 분당 리하우스에서 서용석 리하우스 디자이너를 만나 로망을 이뤘습니다. 리모델링에 필요한 자재 하나까지 세세하게 설명하며 추천해주는 모습에 계약했고 결국 잡지에 나올 것 같은 근사한 집이 완성돼 만족합니다.”(판교에 거주하는 이지혜 씨)

낡고 오래된 집을 새롭게 리모델링할 때 신경써야 할 요소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믿고 공사를 맡길 수 있는 인테리어 업체 선정부터 디자인 상담, 시공 완료 후 관리까지 모두 집주인의 몫인 경우가 많다. TV에 나오는 집처럼 근사한 공간을 꿈꿨지만 예상과 다른 결과물로 낭패를 보는 사례도 적지 않다. 이 같은 문제를 겪지 않으려면 전문성을 갖춘 홈 인테리어 전문가와 공사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샘은 투명한 견적 상담부터 취향에 맞는 디자인 제안, 사후서비스 등을 관리하는 홈 인테리어 전문가 ‘리하우스 디자이너(RD)’를 전국 한샘 대리점과 대형 쇼룸에 두고 있다. 리하우스 디자이너는 인테리어 리모델링에 필요한 고객 상담과 디자인 설계, 시공 감리까지 전 과정을 감수한다. 고객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맞춤 공간을 제안할 수 있는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홈 인테리어 전문가다.

리하우스 디자이너는 한샘 본사의 체계적인 홈 인테리어 교육 시스템과 지속적인 심화 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홈 인테리어 전문가로 거듭나게 된다. 현장 실측 교육, 인테리어 하자 예방 교육 등 실무형 교육 과정을 이수해 물류 및 시공 감리 역량도 갖춘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디자인 상담,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공간 제안, 현장 실측·발주·시공관리·사후관리’까지 고품질의 원스톱 토털 홈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3차원(3D) 시뮬레이션 상담 프로그램 ‘홈플래너’를 활용해 리모델링 상담을 진행한다. 초기 단계부터 고객이 거주하는 집을 3D로 구현해 고객이 원하는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는 작업이다.

한샘은 내년까지 리하우스 디자이너 2500명을 양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재 종사하고 있는 약 1000명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한편 신입 RD 1500여 명을 추가로 채용할 예정이다. 집 전체 인테리어를 패키지로 한꺼번에 제공하는 상품인 리하우스 패키지를 판매하는 각 지역 대리점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선 전문인력을 집중 투입해야 한다는 게 한샘의 판단이다. 그러나 각 대리점이 자체적으로 인력을 육성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본사에서 직접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판매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받기 때문에 1000여 명의 기존 RD 중 연봉 1억원을 넘긴 고소득자도 나왔다고 한샘 측은 밝혔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