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그룹을 시작으로 삼성 현대자동차 SK 롯데 등 주요 그룹의 올 연말 임원 인사가 본격화할 전망이다. 기업 실적 악화와 미·중 무역분쟁 등 안팎의 악재를 타개하기 위한 ‘쇄신 인사’가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삼성그룹은 다음달 사장단을 포함한 임원 인사를 한다. 다만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정농단 뇌물사건’ 관련 파기환송심 때문에 인사 시기와 폭은 다소 불투명하다는 분석이다. 시나리오는 크게 세 가지다. 우선 다음달 초부터 두세 번에 걸쳐 순차적으로 인사를 할 가능성이 있다. 전자 및 금융, 물산 등 기타 계열사로 나눠 인사를 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재판에 관계없이 예년처럼 다음달 초 인사를 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일각에선 다음달로 예정된 삼성바이오로직스 재판(1심) 등의 결과를 지켜보면서 다음달 하순 이후로 인사를 미룰 것이란 관측도 제기한다. 올해도 ‘60세 룰’이 적용될지 관심사다. 그동안 만 60세가 넘는 사장급 이상 최고경영자(CEO)는 대부분 교체됐다.

현대차그룹은 올 들어 수시 인사 체제로 전환했다. 이미 사업부문별 보직 인사가 이뤄진 곳이 꽤 있다. 올 연말엔 예년보다 작은 규모의 임원 승진 인사를 할 것으로 관측된다. 예년보다 빠른 다음달 중순께 인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관전 포인트 중 하나는 ‘추가 쇄신 인사’ 여부다. 지난해 9월부터 그룹 경영을 총괄하고 있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50대 중후반 임원들 가운데 차세대 경영진을 발탁하거나, 실적이 부진한 계열사 CEO 및 사업본부장을 전격 교체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일부 부회장의 용퇴 여부도 관심사다.

SK그룹은 다음달 5일께 사장단 및 임원 인사를 한다. 내년 3월 임기가 끝나는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장동현 SK(주) 사장 등은 연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복심’으로 통하는 유정준 SK E&S 사장의 이동 여부도 주목받고 있다.

‘비상경영’을 선언한 롯데그룹은 유통부문을 중심으로 대규모 임원 인사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포스코그룹에선 일부 계열사 사장단 교체설이 흘러나온다.

장창민/최만수 기자 cm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