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지원사격 하려다가 '폴리널리스트' 늪에 빠진 YTN 변상욱 앵커
'정치'를 뜻하는 '폴리틱스(politics)'와 '교수'를 뜻하는 '프로페서(professor)'의 길을 걷고 있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지원사격하려다 '폴리널리스트' 늪에 빠진 앵커가 있다.

'폴리널리스트'에 새롭게 이름을 올린 언론인(journalist)은 바로 변상욱 YTN 앵커다.

그는 언론인으로서의 직분을 망각하고, 특정 계층에 몰입돼 기울어진 정치관을 펼치다 신중치 못한 '수꼴' 발언으로 언론의 생명이라 할 수 있는 '신뢰성'에 중대한 치명상을 입혔다.

변 앵커가 24일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한 청년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비난하자 "수꼴 마이크를 잡았다"면서 "반듯한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면"이라고 아쉬움을 표하자 국민들은 즉각 반발했다.

"저는 조국같은 아버지가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 여기 이렇게 섰습니다"라고 말한 청년은 실제 아버지가 대학 시절 돌아가셨다는 사실까지 전해졌다.

변 앵커는 글을 수정했다가 다시 황급히 삭제했지만 이미 이런 발언은 일파만파 확산된 후였다.

변 앵커의 트윗을 본 국민들은 "해킹 당한 것 아닌가"라며 스스로의 눈을 의심했고 "자신과 소신이 다르다고해서 연사 청년을 수꼴이라 모욕하고 청년 아버지까지 조롱하다니", "광화문집회 연사로 올라온 청년을 수꼴들의 집회에 참석한 인간으로 비꼰 격이다"라는 비판도 이어졌다.

뉴스를 진행하는 앵커가 자신의 편향된 시각을 대내외적으로 적극적으로 표하자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곳곳에서 터져나왔다.

신보라 자유한국당 의원은 "그 청년에게 사과의 글 하나 남기는 것이 그렇게 하기 싫은가"라며 "한 청년과 그 가족을 글로 모욕하고 짓밟았다"고 비난했다.

해당 조롱의 대상자가 된 백경훈 청년고용촉진특별위 위원은 "조국 같은 아버지가 없어 노력하고 노력해도 장학금, 무시험전형 같은 호사를 누릴 길 없는 청년들의 박탈감과 분노를 이야기 했던 것이다"라면서 "이 조롱과 모욕을 어떻게 이겨내야 할까 심란하다"고 심경을 토로했다.

영화 '재심'의 실제 주인공으로 알려진 박준영 변호사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을 바라지만 '반듯한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면' 식으로 비판 세력을 지적하는 것은 무례하다"고 지적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