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하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발언하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원포인트 안보 국회’를 열자고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에 제안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정쟁을 위한 것”이라면서 사실상 거부한다는 뜻을 밝혔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2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러시아·중국의 영공침범, 북한의 단거리미사일 발사 등을 거론한 뒤 “청와대·정부·대통령이 하지 않는 일을 국회가 나서서 해야 할 때”라며 “다음 주 원포인트 안보국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 정보위원회·외교통일위원회 등 관련 상임위원회를 열 수 있도록 하겠다”며 “한국당이 제출한 중국·러시아·일본 규탄 결의안이 국회에서 채택되도록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같은 제안에 대해 “그게 어떤 명칭이 됐든 간에 국회를 여는 것에 대해선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더 나아가서 지금 일본의 경제보복 관련 결의안도 국회 외통위에서만 통과돼 있는데 본회의에서 처리하고 국회 전체 의견도 뜻을 밝힐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하지만 민주당은 한국당의 ‘원포인트 안보 국회’ 제안이 정쟁을 위한 것이 아닌가 의심스럽다며 부정적 입장을 취했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한국당 제안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우리가 볼 때는 (정부가) 정상적 매뉴얼에 맞춰 대응한다고 보기 때문에 과연 (안보 국회가) 필요한지 의문”이라며 “그렇게 제안하는 것 자체가 (한국당이) 존재감을 보이고 정쟁을 위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변인은 “우리는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도 중요하고 안보도 중요한데 (한국당이) 어떤 목적에서 말하는지 조심스럽다”며 “(원포인트 안보국회를) 하자고 하면 여러 조건이 걸릴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도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엄중한 안보상황을 정쟁의 소재로 활용하려는 무책임한 시도를 중단하고 초당적 안보협력에 나서달라”고 한국당에 요청했다.

한편 이날 한국당 국방위원회 간사인 백승주 의원은 성명서를 내고 ‘안보 청문회’ 개최를 요구했다. 백 의원은 “국회는 안보 붕괴를 더 이상 방관만 할 것이 아니라, 청문회를 개최해 새로운 정책적 수정과 대안을 모색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