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협상의 마지막 희망으로 여겨지던 이달 말 일본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의 양국 무역담판이 불발될 가능성이 커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애초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G20 회의에 오지 않으면 추가 관세를 때리겠다”고 했다가 지난 14일 “(오지 않아도) 상관없다”고 말을 바꿨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G20에서의 무역담판 개최 여부와 관련해 “시 주석이 나타나면 좋지만 상관없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중국은 합의해야 하기 때문에 하게 될 것”이라며 G20이라는 계기가 아니더라도 미·중 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강경하게 밀어붙여 중국의 합의를 받아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양국은 G20 기간에 정상회담을 논의해왔다. 하지만 중국 쪽에서 참석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 흘러나오고 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0일 “구체적 소식이 있다면 적절한 시기에 발표하겠다”고만 했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같은날 “G20 회의에 시 주석이 오지 않으면 즉시 나머지 3250억달러어치의 중국산 상품에 최고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미무역대표부(USTR)는 17~25일 대(對)중 추가 관세와 관련해 공청회를 연다고 발표했다. 무역, 유통, 제조 등 산업 관계자의 의견을 듣는 자리다. USTR은 청문회 뒤 1주일간 이의 제기를 받는다. 기술적으로 보면 이르면 7월 초·중순부터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

시 주석은 아시아 국가들이 미국을 겨냥해 중국과 공동 전선을 펴야 한다고 15일 주장했다. 그는 타지키스탄 수도 두샨베에서 열린 아시아신뢰구축회의 제5차 정상회의에서 “각국은 상호 존중 정신을 바탕으로 대화와 협상을 통해 국제 관계를 풀고 다자무역 규칙에 따라 처리해야 한다”며 “보호주의와 일방주의를 행사해서는 안 된다”고 미국을 겨냥했다.

시 주석은 “각국은 제로섬 게임, 보호주의를 포기하고 정치적 상호 신뢰를 증진하며 전략적 공감대를 확대해야 한다”며 무역 및 투자 자유화와 편리화를 통한 역내 경제 일체화 추진을 제안하기도 했다.

뉴욕=김현석/베이징=강동균 특파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