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신임 통일부 장관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연철 신임 통일부 장관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연철 신임 통일부 장관이 8일 취임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두 번째 통일부 장관이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임명장을 받고 서울 도렴동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취임식을 했다. 그는 취임사에서 논어에 나오는 ‘임중도원(任重道遠, 책임은 무겁고 갈 길은 멀다)’을 언급하며 “그만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또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난해 시작된 한반도 평화의 흐름을 되돌릴 수 없는 단계로 발전시키는 것”이라며 “남북관계를 제도화해 평화통일로 가는 굳건한 반석을 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이 취임 첫날 제시한 목표는 ‘평화가 경제다’였다. 그는 “국민들이 평화를 체감해야 하며, 경제를 고리로 평화를 공고화하고 평화를 바탕으로 다시 경제적 협력을 증진시키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겠다”고 설명했다. 또 “정권이 바뀔 때마다 대북정책 기본방향이 바뀌는 일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고 전했다.

비핵화와 관련해선 “비핵화와 평화정착 과정에서 남북이 함께 번영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직 관리에 대해선 “실력을 쌓기 위해 노력하는 직원에게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며 “오직 실력과 능력으로 평가 받는 공정하고 객관적 인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부내의 결정권한과 책임도 대폭 위임해 각 분야에서 각자가 스스로 맡은 역할을 다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취임식 후 통일부 기자단과 만난 김 장관은 소통을 강조하며 “잘못하고 있는 부분들은 과감히 평가하고 잘 하는 것은 격려해주며 부족한 것들에 대안을 제시해주면 적극적으로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인사청문회 당시 야당의 강력한 비판을 의식한 듯 “국회에 자주 찾아가고, 설명할 게 있으면 하는 노력을 내일부터라도 본격적으로 하겠다”고도 전했다.

남북한 장관급 회담 개최 여부 등에 대해선 “업무를 파악하는 게 우선 과제”라며 “여러 가지 현안 방향, 중요하게 결정할 부분 등을 충분히 파악한 다음에 신중하게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