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미세먼지...문 대통령, 미세먼지 대책 '지시'
최악의 미세먼지...문 대통령, 미세먼지 대책 '지시'
기상청은 1급 발암 물질인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중국과 공동으로 인공강우 실험을 추진하라는 문재인 대통령 지시에 "최대한 서두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기상청 국립기상과학원 주상원 원장은 6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인공강우 전문가 초청·방문 등을 중국과 협의 중"이라며 "원래 상반기 중 만나기로 했는데, 만남을 앞당기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주 원장을 비롯한 국립기상과학원 관계자들은 지난해 중국기상과학원을 찾아 인공강우와 관련한 전문가 교류 등을 논의했다.

중국은 우리나라보다 인공강우 기술력이 앞선다. 중국은 미국 등과 함께 이 분야 최고 선진국으로 꼽힌다.

우리보다 기술이 앞서고 한반도 미세먼지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국과 인공강우를 통한 미세먼지 저감 방안을 공동 연구하면 장기적으로 대기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게 문 대통령 의중으로 보인다.

다만 주 원장은 "중국과 인공강우와 관련한 협의를 한다고 곧바로 실험을 같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협의 과정에서 결정되겠지만, 실험 시기를 예단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기상청 국립기상과학원과 환경부는 문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올해 1월 서해에서 인공강우 실험을 한 바 있다.

하지만 비를 거의 만들어내지 못해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