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시내버스·택시 등 대중교통 대대적 서비스혁신 필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운수업 서비스 품질지수(KS-SQI)

    5대 도시 택시, 평균 56.1점
    시내버스 61.8점보다 낮아

    광주택시·서울버스 비교적 양호
    국내 택시와 시내버스의 서비스 품질이 다른 운수 서비스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중교통 서비스의 혁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역별로는 광주 택시와 서울 버스의 서비스 품질이 비교적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내버스·택시 등 대중교통 대대적 서비스혁신 필요
    한국표준협회는 올해 처음으로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모델을 활용해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전국 5대 도시의 택시 서비스 수준을 조사했다. 조사 시점을 기준으로 한 달 이내에 2회 이상 해당 지역의 택시를 탄 이용자 100명씩을 인터넷을 통해 설문하는 방식으로 조사했다.

    조사 결과 5대 도시 택시의 전체 서비스 품질 점수 평균은 56.1점으로 나타났다. 도시철도(74.5점) 고속버스(75.2점) 등 기존 조사 대상 업종보다 점수가 크게 낮았다. 시내버스(61.8점)보다도 낮아 상대적으로 비싼 택시 서비스의 품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항목별로 택시 이용의 ‘접근 용이성’과 차량 환경과 관련한 ‘물리적 환경’은 상대적으로 높았다. 반면 ‘예상외 부가서비스’와 ‘적극 지원성’ 등의 점수가 낮았다. 시설 투자보다 부가 서비스 등 구체적인 불편사항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춰 서비스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지역별로는 광주 지역의 택시 서비스 품질(58.5점)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다음이 대전(57.3점)이었다. 5대 도시 가운데 서울 택시 서비스 품질(52.3점)이 제일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표준협회는 올해 처음으로 같은 지역의 시내버스 서비스 품질 조사도 같은 방식으로 했다. 조사 결과 5대 도시 시내버스의 전체 서비스 품질 점수 평균은 61.8점으로, 시내버스 서비스 품질 점수도 도시철도와 고속버스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택시보다 높지만 운수 서비스 평균보다 낮은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항목별로 ‘신뢰성’과 이용의 ‘접근 용이성’은 상대적으로 높은 가운데 ‘예상외 부가서비스’와 ‘적극 지원성’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버스(63.6점)의 평균점수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세부적으로 노선의 ‘접근 용이성’과 ‘물리적 환경’ 등의 항목이 다른 지역보다 높았다. 노선이 잘 짜여 있고 버스 시설이 괜찮다는 얘기다. 하지만 ‘신뢰성’ ‘친절성’ 등의 항목은 대전지역 버스(62.4점)의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표준협회 관계자는 “시내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 서비스는 시민 삶의 질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며 “도시철도 고속버스 등 다른 운수 업종의 서비스를 벤치마킹해 근본적인 혁신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운수업 서비스 품질 3년째 제자리…택배·고속버스는 오히려 뒷걸음질

      올해 고속버스 도시철도 항공 택배 등 운수산업의 서비스품질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 택배산업의 당일배송 등 일부 분야에서 서비스 개선 노력이 돋보이지만 전반적인 서비스 수준은 좀 더 개선해야 ...

    2. 2

      싱가포르 창이공항 서비스 최고…인천공항은 4위, 국내선 1위

      인천국제공항의 전반적인 서비스 수준이 세계 7개 국제공항 중 4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적인 서비스와 환경은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경쟁 공항에 비해 차별적인 서비스가 부족한 것으로 평가됐다.한국표...

    3. 3

      서울시, 승차거부 택시 15일부터 직접 단속…"모든 수단 동원"

      '원스트라이크 아웃' 법 개정도 건의…신고는 국번 없이 120택시 기본요금 인상을 추진하는 서울시가 그에 앞서 승차거부 택시 퇴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서울시는 이달 15일부터 택시 승차거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