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문 대통령 부처님오신날 축사 "한반도에 평화·번영 축원해 달라"(전문포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문 대통령 부처님오신날 축사 "한반도에 평화·번영 축원해 달라"(전문포함)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불기 2562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한반도 시대를 맞이할 수 있도록 빈자일등(貧者一燈·가난한 사람이 밝힌 등불 하나)의 마음으로 축원해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축사는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서울 조계사에서 열린 법요식에서 ㄷ독했다. 그는 "봉축법요식이 열리는 지금 저는 북미회담의 성공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위해 트럼프 대통령과 머리를 맞대고 있을 것"이라며 "한반도에 화합과 협력, 평화가 실현되어가고 있는 것도 부처님의 자비에 힘입은 바 크다"고 밝혔다.

    다음은 축사 전문이다.

    존경하는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진제 큰스님, 한국불교종단협의회장 설정 큰스님과 대덕 스님, 전국의 불자 여러분, 불기 2562년 '부처님 오신 날'을 봉축드립니다.

    올해 '부처님 오신 날'은 참으로 특별합니다. 원래의 뜻과 이름을 찾고자 했던 불교계의 오랜 염원이 이루어졌습니다. 오늘 전국의 사찰에 모인 스님들과 불자 여러분께서 '염화미소'를 지으실 것 같습니다. 저도 약속을 지키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부처님의 귀한 가르침을 되새겨봅니다. 부처님은 우리 안에 스스로 깨닫는 힘과 지혜가 있다는 것을 일깨우고, 우리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가를 알려주셨습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스스로를 존중하면서 다른 사람도 이해하고 존중하도록 가르쳐 주셨습니다.

    불교는 우리에게 하나의 종교를 넘어 그 자체로 소중한 정신이자 문화입니다.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 올바름을 실천하는 '파사현정', 생명과 사람을 귀하게 여기는 '자비행'은 우리 사회를 성숙시키고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또한 불교문화는 오래도록 불자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일상을 맑고 향기롭게 가꾸어 주고 있습니다. 스님들은 국민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함께 살아가는 지혜를 전해 주십니다. 사찰은 국민들에게 번잡한 생각을 잠시 멈추고, 쉼과 평안을 얻도록 해줍니다.

    많은 국민들은 그렇게 부처님의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오늘 한반도에 화합과 협력, 평화가 실현되어가고 있는 것도 부처님의 자비에 힘입은 바 크다고 생각합니다.

    부처님의 마음을 실천하고 우리에게 전해주신 고승대덕 스님들께 경의를 표합니다.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전국 사찰에서 타종과 예불로 간절히 기도해 주신 불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요즘 저는 세상의 모든 존재가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절실히 느낍니다. 우리가 노력하면 나쁜 인연도 좋은 인연으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봉축법요식이 열리는 지금, 저는 북미회담의 성공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위해 트럼프 대통령과 머리를 맞대고 있을 것입니다.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한반도 시대를 맞이할 수 있도록 '빈자일등’의 마음으로 축원해주시기 바랍니다.

    '부처님 오신 날'을 거듭 봉축드립니다. 부처님의 대자대비하심이 온 누리에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모두 성불하십시오.

    2018년 5월 22일

    대통령 문 재 인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대통령실, '쿠팡 사태' 장관급 회의 소집…범정부 대응

      대통령실이 25일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 대응을 위한 범정부 관계장관 회의를 연다. 성탄절 휴일인 이날 회의를 소집한 것은 이번 사태를 그만큼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대통령실에 따르면 김용범 정책...

    2. 2

      진보당 "李, 정통망법 거부권 행사해야"…이견 커지는 범여권

      진보당이 허위·조작정보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는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이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소지가 있다며 이재명 대통령에게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요청했다. 조국혁신당도 최근 주요 현안을 두고 더불어민...

    3. 3

      김병기 둘러싼 폭로가 '사적 복수'? "보좌진 실체 공개한다"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자신을 둘러싼 '대한항공 숙박권', '공항 의전' 논란과 관련해 "고심 끝에 폭로한 보좌진들의 대화방 내용을 공개한다"고 밝혔다.김 원내대표는 25일 사회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