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수리 탈모엔 프로페시아가 효과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전예진 기자의 토요약국

    미국 FDA서 치료제로 정식 허가
    탈모 원인 제2형 5알파환원효소, 프로페시아가 선택적 차단
    앞머리 등 모든 부위서 '효험'
    정수리 탈모엔 프로페시아가 효과적
    인터넷에서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 ‘프로스카’를 검색하면 ‘프로스카 절단기’ ‘프로스카 4등분 하는 법’이라는 글이 심심치 않게 보입니다. 약을 절단하는 동영상도 올라와 있습니다. 이 약이 뭐길래 애지중지 쪼개서 먹는 걸까요? 이유는 프로스카에 들어 있는 피나스테리드라는 성분이 탈모약 ‘프로페시아’(사진)의 성분과 동일하다는 데 있습니다.

    탈모 환자들이 보험급여가 적용돼 가격이 저렴한 프로스카를 구해 복용하는 겁니다. 비뇨기과 의사들에게 주머니 사정을 이야기하며 약을 처방해 달라는 탈모 환자도 있다는데요. 이런 요구를 하는 환자도, 들어준 의사도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거짓으로 보험급여를 타내 정말 필요한 환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없게 해선 안 되겠죠.

    왜 머리가 빠질까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번주에는 프로페시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주 M자형 탈모에 효과적인 두타스테리드 성분의 아보다트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피나스테리드 성분의 프로페시아는 정수리 등 전반적인 탈모에 효과가 있습니다. 아보다트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로 승인받은 것과 달리 프로페시아는 처음부터 탈모치료제로 허가를 받았습니다. 탈모를 일으키는 제2형 5알파환원효소를 선택적으로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MSD가 개발한 이 약은 정수리뿐만 아니라 앞머리, 전두부, 측두부 등 남성형 탈모가 발생하는 모든 부위에서 효과를 보입니다. 약효가 나타나는 시기는 두타스테리드보다 좀 깁니다.

    복용 후 6개월 경과 시점에서 새로운 모발이 자라고 12개월 뒤부터 극대화된다고 합니다. 가시적인 효과가 없더라도 최소 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하고 효과를 유지하려면 1년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 모두 가임기 여성은 기형아를 유발할 수 있어 약물을 복용해서도 만져서도 안 됩니다.

    임상연구 결과 치료제 복용 후 정자 수, 운동성, 형태 등 성 기능에는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요. 다만 우울증, 속쓰림, 어지럼증, 두드러기 등이 일부 보고되고 있습니다. 약물과 인과관계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이상 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와 상담하세요.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빈 필만의 '은빛 실' 음색, 슈만과 브람스 교향곡을 직조하다

      오늘날 한반도 절반보다 작은 면적에 900여만 명이 사는 나라의 수도이지만, 16세기 초부터 20세기 초까지 빈은 합스부르크 제국의 수도이자 중부유럽의 중심이었다. 바깥 세계가 어떤 기준을 만들든 세계 음악의 수도인...

    2. 2

      연미복 대신 유니폼 입은 단원들…빈필의 남다른 축구사랑

      세계 최정상 오케스트라 빈 필하모닉은 음악만큼이나 축구 사랑이 남다르기로 유명하다. ‘연주자는 손을 다치면 안 된다’는 고정관념을 뒤집을 만큼 단원들의 축구 열정은 뜨겁다. 이들은 1973년 &...

    3. 3

      대립과 파멸을 넘어…화해와 평화 담은 프랑켄슈타인

      왜 지금 ‘프랑켄슈타인’인가.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프랑켄슈타인’이 공개된다는 소식을 접하고 든 의문이었다. 기예르모 델 토로가 메리 셸리의 동명 소설에서 읽어낸 메시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