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조종욱의 '머니볼식' 공모주 투자 (11) 공모주 청약 vs 장외주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조종욱의 '머니볼식' 공모주 투자  (11) 공모주 청약 vs 장외주식
    공모주 청약을 해본 적이 있는가. 아마 대부분 사람은 공모주 청약 경험이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 이유는 공모주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많은 자금이 필요하다. 물론 적은 자금으로 공모주 청약을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경쟁률이 높을 경우 적은 물량을 배정받기 때문에 큰 매력을 못 느낄 수밖에 없다.

    과거에는 세칭 ‘공모주 아줌마’들이 가족 명의로 나눠서 공모주 청약을 계속적으로 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다. 마치 과거 부동산 열풍 때 강남 복부인을 연상케 하는 모습이었다. 왜 ‘공모주 아줌마’들은 공모주 청약을 계속 했을까.

    물론 공모가를 밑돌며 출발하는 공모주도 있지만 야구 경기하듯이 계속 공모주 투자를 하면 일반적으로 공모 가격이 싸므로 공모 가격보다 높게 시작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5년간 공모주들의 신규 상장 첫날 시초가격 통계를 내보면 상장 첫날 공모 가격보다 평균 34% 높게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모주는 경쟁률이 일반적으로 높기 때문에 원하는 수량만큼 주식을 배정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반면 물량을 적게 배정받기 때문에 리스크가 작다고 볼 수도 있다. 물량을 적게 받기 때문에 한 번에 큰 수익이 나지는 않지만 저금리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주는 저위험, 중수익 재테크가 될 수 있다.

    만약 공모주를 공모 가격 또는 공모 가격보다 저렴하게 원하는 만큼 물량을 사고 싶다면 장외 주식투자에 관심을 가지면 된다.

    장외 주식시장에서 상장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잘 선택해 이 종목을 공모 가격 또는 공모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원하는 수량만큼 확보한다면 이 또한 좋은 투자 방법이 될 것이다.

    ADVERTISEMENT

    1. 1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3대 인사 키워드…'혁신·글로벌·다양성'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단행한 2025년 정기 임원 인사는 ‘혁신’, ‘글로벌’, ‘다양성’의 3대 키워드로 요약된다. 이번 인사는 젊고 유능한 ...

    2. 2

      "반려동물 데리고 비행기 못타요"…항공사들 '변심' 이유는 [차은지의 에어톡]

      국내 저비용 항공사(LCC)를 이용해 대형견과 함께 여행을 떠나는 게 어려워지고 있다. 대다수 LCC들이 반려동물의 위탁수하물 탑재를 금지하면서 기내 반입 가능한 크기의 반려동물이 아니면 비행기를 탈 수 없게 됐기 ...

    3. 3

      한은 "내년 물가·성장·집값·환율 봐가며 금리인하 여부 결정"

      한국은행이 물가상승률, 경제 성장세 및 주택가격과 가계부채 상황을 고려해 내년 기준금리 인하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달러당 1400원대 중반을 유지하고 있는 원·달러 환율 역시 고려 요인으로 적시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