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익 정당인 일본 유신회 공동대표 하시모토 도루(橋下徹.44) 오사카 시장이 "위안부는 당시 상황 상 필요했다"는 주장을 해 논란이 되고 있다.

13일 일본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하시모토 시장은 이날 오사카 시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본군 위안부 제도에 대해 "그 정도로 총탄이 오가는 상황에서 정신적으로 신경이 곤두서 있는 강자 집단에 위안부제도가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라도 알 수 있는 일"이라고 망언을 늘어놓았다.

또 "왜 일본의 위안부제도만 문제가 되느냐"며 "당시는 세계 각국이 (위안부제도를) 갖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하시모토 시장은 이어 "일본은 국가적으로 위안부를 납치해 일하게 했다고 비난받고 있지만 2007년 각의 결정에서는 그런 증거가 없는 것으로 돼 있다"며 "사실과 다른 것으로 일본이 부당하게 모욕받고 있는데 대해서는 확실히 주장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사에 반해서 위안부가 된 것은 전쟁의 비극의 결과"라고 밝히고, "전쟁의 책임은 일본에게도 있다. 위안부에게는 상냥한 말과 부드러운 마음으로 대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부연했다.

하시모토 시장은 지난해 8월에도 "위안부가 (일본군에) 폭행·협박을 당해서 끌려갔다는 증거는 없다"며 "있다면 한국이 내놨으면 좋겠다"고 말해 한국을 비롯한 주변국의 반발을 샀다.

하시모토 시장은 일본에서는 '총리감'으로 꼽힐 만큼 인기있는 정치인이다. 이시하라 신타로(石原愼太郞·81) 전 도쿄도 지사와 함께 보수야당 일본 유신회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유신회는 헌법 96조 개정을 적극 지지하고 집단적 자위권 행사 용인을 주장하는 등 아베 정권에 적극 동조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팀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