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금융권에서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

크라우드펀딩은 한국에선 일부 얼리어답터를 제외하고는 아직 생소한 투자시장이지만 해외에서는 수천억원대의 투자를 성사시킨 다국적기업이 있을 정도로 매우 활성화되어 있다.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이란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은다'는 뜻으로 소셜 미디어나 인터넷, 언론 등의 매체를 활용해서 자금을 모은 후 혁신적인 아이디어 또는 특허 등을 보유한 유망기업 및 창의적인 예술가, 사회 활동가, 단체 등이 수익적인 프로젝트부터 사회공헌이 가능한 프로젝트 등을 인터넷에 공개하고 이러한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는 다수에게 투자를 하는 방식을 말한다.

목표액과 모금기간이 정해져 있고, 정해진 기간내에 목표액을 달성하는 구조로 운영되고 이러한 부분 때문에 기업의 운영자 또는 창작자 등과 후원자들까지도 적극 나서 프로젝트 홍보를 돕는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수만원의 적은 금액부터 수천만원 등의 큰 금액까지 투자금액에 대한 선택의 폭이 다양하기 때문에 부담이 적은 편이다.

크라우드펀딩의 80%를 점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 크라우드펀딩 포털인 '오퍼튠'은 최근 2012 아트쇼 부산에 참가한 '바바나롱 갤러리'를 오랜 검증을 통해 발굴하였으며, 이는 곧 투자자들에게 수익으로 연결되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당사는 이를 발판으로 문화 예술의 신진 작가들을 양성하는 등용문 중 한 곳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는 다양한 예술관련 종사자들의 제휴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당사는 '이제부터는 가치있는 기업을 미리듣고 투자한다'는 슬로건으로 '2012년 상반기 결산 특별기획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유망한 기업들의 정보뿐만 아니라 올해 하반기 금융시장 동향과 크라우드펀딩 시장에 대한 설명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므로 금융업계, 개인투자자, 기관투자자 등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재무설계 포트폴리오의 리모델링이 필요하거나, 새로운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투자자들의 많은 호응이 예상되며 전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금융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는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다.

투자설명회의 자세한 사항은 당사 홈페이지(http://www.opportune.co.kr/)와 1588-1008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2012년 오퍼튠 상반기 결산 특별기획 투자설명회>

▶ 일 시 : 2012년 7월 17일(화) 19:00~21:30
▶ 장 소 : 서울시 서초구 서초3동 VR빌딩 지하 1층 Blue Hall
▶ 내 용
- 1부 : 2012 하반기 금융시장 전망
- 2부 : 유망 중소기업(벤처기업) IR
▶ 문의전화 : 1588-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