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사람들이 자꾸 나를 여권의 잠재적 잠룡으로 거론하는데 기분이 썩 좋지 않다. 앞으로 여당 대선 후보로 거론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21일 한 라디오 방송에 나와 “어떤 당에도 들어간 적이 없고 특히 새누리당과는 철학이 같지 않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또 “현재 구체적으로 정치를 할 계획은 없고 동반 성장을 위해서만 일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가치 있는 일을 열심히 하려고 하고, 이를 위해 어떤 것이든지 맡을 각오는 있다”고 해 여지를 남겼다. 그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연대 말은 한 적이 없다”며 “여야 누구든 뜻을 같이하는 사람과 동반 성장에 대해 논의하고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 측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새누리당은 뿌리가 신자유주의에 있기 때문에 정부의 역할을 강조하는 정 전 총리와 경제철학이 맞지 않는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 전 총리는 현재 어느 정당에도 입당할 계획이 없으며 동반성장연구소에만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 전 총리는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에서 동반성장연구소 출범식을 열었다. 이 자리에 조순 전 부총리, 이인제 선진통일당 대표 등 전·현직 정치인 등이 대거 참석해 대선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이현진 기자 ap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