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추천 상품
동양자산운용이 운용하는 이 펀드는 투자종목을 고를 때 매니저의 주관적인 판단을 배제한 게 특징이다. 대신 기본적인 주식 평가항목인 주가수익비율(PER), 주가순자산비율(PBR), 자기자본이익률(ROE), 배당수익률 등 여러 가지 계량적 분석기법을 종합적으로 활용한다. 컴퓨터가 수많은 요소를 계량적으로 분석(quantitative Analysis)해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뽑아낸다는 뜻에서 ‘퀀트펀드’로도 불린다.
계량분석에 기초한 투자는 위험 대비 수익이 다른 유형의 주식형 펀드보다 비교적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선진국에선 장기투자를 위한 유용한 수단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펀드를 운용한다는 뜻에서 천재 과학자 이름을 딴 동양아인슈타인증권투자신탁1호(주식)도 변동성이 컸던 최근 장세에서 안정적인 성과를 냈다. 지난 8일 종가 기준으로 1개월 0.1%, 3개월 5.4%, 6개월 9.3%의 수익률을 나타냈다.
철저한 시스템 분석에 기초해 운용하기 때문에 수익률이 비교적 안정적이고, 종목교체 횟수가 적어 매매수수료 부담이 적다는 것도 장점이다. 동양자산운용은 월 1회 정기적인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재조정)을 실시하고 기업 고유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종목은 즉시 제외하는 방식으로 위험을 관리한다.
동양증권 관계자는 “장세 예측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장기로 안전하게 돈을 불릴 상품을 찾는 개인투자자라면 합리적인 투자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태호 기자 th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