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함께] "구직ㆍ구인 '어긋난 만남' 을 '환상의 매칭' 으로 만들어요"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취업포털 코리아크루트
잡매칭서비스 'R-Match 2.0'…
리쿠르트 마스터가 1대1로
서류전형부터 면접까지 책임…
인력 못구한 구인기업은
적재적소 필요 인력 추천받아
잡매칭서비스 'R-Match 2.0'…
리쿠르트 마스터가 1대1로
서류전형부터 면접까지 책임…
인력 못구한 구인기업은
적재적소 필요 인력 추천받아
청년실업자가 100만명을 넘어섰다. 그럼에도 중소기업들은 구인난에 허덕인다. 이처럼 구직과 구인의 '어긋난 만남'인 이른바 '잡 미스매칭(job mismatching)'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더욱이 이러한 잡 미스매칭 때문에 직장을 구하지 못한 젊은이들이 무려 36만명에 이르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잘못 짜인 구인 구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잡 매칭 프로그램이 새로 개발됐다. 종합 취업 포털인 코리아리크루트(대표 김태윤)는 토털 잡 매칭 서비스 'R-Match 2.0'을 이달 출시했다.
'R-Match 2.0'은 국내 최고의 매칭 전문가가 구직자와 구인 기업을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연계시켜 주는 새로운 개념의 취업 알선 서비스다. 이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고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아무리 입사지원 이력서를 내도 매번 떨어지는 구직자다. 둘째는 수많은 이력서가 들어오지만 찾는 인재는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소연하는 중소기업이다.
취직을 위해 이력서를 열 번 이상 내봤는데도 아직 취업을 못한 젊은이라면 지금 당장 코리아리크루트 홈페이지(www.recruit.co.kr · 02-3270-8900)에 들어가 'R-Match 2.0'을 검색,구직 신청을 하면 된다. 인재를 찾지 못해 고민하는 중소기업도 마찬가지다. 코리아리크루트 홈페이지를 찾아 구인 신청을 하면 된다.
코리아리크루트의 구직 알선 시스템은 일반 구직 포털과는 완전히 다르다. 채용중개 전문가인 '리크루트 마스터(recruit master)'라는 별도의 조직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 조직은 전문직업 상담능력과 인사 조직관리 및 채용평가 분석능력 등을 가진 매칭기술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다. 코리아리크루트는 현재 50명의 리크루트 마스터를 확보하고 있다. 1년 내 1000명의 리크루트 마스터를 확보할 방침이다.
리크루트 마스터는 '직업상담사'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 직무수행 평가,기업 부서 및 생산 시스템,직무분석,개인능력 측정법,직업상담기법,커리어 코칭,매칭기법 등에 대해 180시간의 전문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코리아리크루트는 이수자에게 '리크루트 마스터 자격증'을 수여한다. 리크루트 마스터 자격을 취득하고 싶은 직업상담사들도 리크루트 홈페이지에 들어가 교육과정을 신청하면 된다.
그럼 코리아리크루트의 잡 매칭 과정을 살펴보자.구직자의 경우 리크루트 홈페이지를 통해 구직 신청을 하면 리크루트 마스터가 구직자에 대해 'R-Match training'을 통해 취업 활동 방향을 설정해준다. 또 기업별 입사 준비 과정과 커리어 맵을 제공한다.
이 방향 설정 단계에서 리크루트 마스터는 구직자와 1 대 1 상담을 하면서 직업관과 가치관을 듣고 구직자의 기존 취업 활동 내용을 점검,채용시장에서의 위상을 진단해준다. 또 리크루트 마스터는 구직 기업체의 직무 분석과 구직자의 취업 SWAT(실질가중분석기법)를 통해 적합한 인재를 공급하는 역할도 한다. 입사 준비 단계에서 리크루트 마스터가 입사서류 작성 및 면접 트레이닝을 통해 차별화한 인재로 거듭날 수 있게 해준다. 이 과정에서 리크루트 마스터는 단순 이론식 주입이 아닌 동영상 촬영 및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실전감각을 높여준다.
마지막으로 리크루트 마스터는 장기적 차원의 커리어 맵을 작성해주고 평생 직업인으로서의 진로 계획과 승진,이직,전직 등 직장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계발해준다.
구인 기업은 리크루트 마스터와 미팅을 가진 후 필요 인력을 추천받는다. R-Match 2.0 시스템은 채용공고에서 서류전형 및 면접까지의 채용전형 과정을 리크루트 마스터가 모두 책임지고 업무를 진행하는 게 차별점이다. 김태윤 대표는 "코리아리크루트는 29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통합한 새로운 채용문화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코리아리크루트는 1981년 국내 최초의 종합 취업 정보기관으로 설립됐다. 1982년 5월 국내 최초의 고용 정보지인 '월간 리크루트'를 발간,전국 대학에 배포한 것을 시작으로 1986년 업계 최초로 입사적성검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2000년에는 국내 최초 사이버 채용박람회를 개최했다.
코리아리크루트는 온라인 채용정보 제공,헤드헌팅,채용대행,인성적성검사,시험문제 출제대행,대학 취업전산망 운영,대학 컨설팅,채용박람회,사이버박람회,기업 취업 설명회 등 리크루트산업 분야에서 선도적인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치구 한국경제 중소기업연구소장 rh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