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봉주 전 통합민주당 의원이 비례 정당 ‘열린민주당’(가칭)을 창당한다고 28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이 비례 위성정당 창당을 놓고 고심하는 가운데 민주당의 비례정당 위치를 선점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정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열린민주당’ 창당 선언을 중계했다. 정 전 의원은 이에 앞서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 우리는 대한민국 정치사상 한 번도 가지 않았던 길을 떠난다”며 비례정당 창당을 공식화했다. 열린민주당의 창당준비위원장은 이근식 전 행정자치부 장관이 맡았다.

이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미래통합당은 제도의 미비점의 틈을 파고들어 와 정치 도의상 할 수 없는 부도덕한 정치를 아무 죄의식 없이 감행했다”며 “그저 바라만 보고 있을 수 없다.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온갖 비난과 돌팔매를 맞으며 결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로 다름은 극복하고, 공통점은 더욱 더 키워서 ‘반드시 성공하는 비례 정당, 조국 수호 검찰 개혁, 성공하는 문재인 정부’를 우리가 만들어내겠다”고 했다.

정 전 의원은 “많은 분들이 우려도 했지만 우리가 꼭 가야 할 길을 선택했다”면서 “당명은 ‘더파란민주당’, ‘우리민주당’, ‘열린민주당’ 등을 놓고 고민했으나 열린민주당으로 결정한 건 일주일 정도 전 시점”이라고 부연했다. 정 전 의원은 이와 함께 “저는 비례 순번에 들어가지 않고 21대 총선에서 국회에 들어가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