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홀딩스는 “큐라티스와 결핵 백신 공동 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발표했다. 올 하반기 합작법인을 설립한 뒤 약 2000억원을 들여 중국 시장을 겨냥한 성인용 결핵 백신의 상용화를 추진한다.

오리온홀딩스는 올 상반기 안에 중국 산둥성 지닝시에 결핵 백신 개발과 생산이 가능한 3만3000㎡ 규모의 바이오의약품 생산시설을 착공할 예정이다. 큐라티스는 합작법인에 백신 생산 기술을 이전하기로 했다. 이 합작법인은 큐라티스가 개발 중인 재조합 단백질 방식 결핵 백신의 중국 임상과 상용화를 담당한다. 큐라티스는 지난해 12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결핵 백신 후보물질인 ‘QTP101’의 임상 2·3상 시험계획을 신청했다. 양사는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오리온홀딩스는 지난해 3월 중국 바이오의약품 시장 진출을 위해 중국 국유 제약사인 산둥루캉의약과 함께 합작법인 산둥루캉하오리여우를 설립했다. 결핵 백신 사업을 담당할 새 합작법인은 이 기존 합작법인과 큐라티스가 함께 출자해 세운다. 산둥루캉하오리여우는 지노믹트리에서 대장암 조기진단 기술을 도입한 뒤 암 체외진단 사업을 준비 중이다. 큐라티스는 지난해 7월 국내 최초로 메신저 리보핵산(mRNA) 기반 코로나19 백신으로 임상 1상 계획을 승인받은 뒤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오리온홀딩스 관계자는 “합성의약품과 바이오의약품 분야에서도 신규 유망 기술을 발굴해 제품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