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구리 비싸 못 쓰겠다… "알루미늄값 올해 급등 가능성" 예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구리 가격 톤당 1만 3000달러 돌파
    구리/알루미늄 가격 차이 4.2배 달해
    “생존 위해 소재 대체하는 구간”
    중국 공급 제한에 모잠비크 제련소 중단까지
    2026년 ‘골든 사이클’ 가능성
    글로벌 원자재 시장의 판도가 바뀌고 있다. AI 데이터센터와 전기차 수요 폭발로 구리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자 산업계의 시선이 대체제인 알루미늄으로 빠르게 쏠리고 있다.

    특히 공급 병목 현상과 역사적 저점 수준의 재고가 맞물리면서 2026년 알루미늄 시장이 이른바 ‘골든 사이클’에 진입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구리값 비싸… “알루미늄으로 갈아타자”

    7일 신한투자증권에 따르면 최근 구리 가격은 사상 처음으로 톤당 1만 3000달러를 넘어섰다. AI 인프라와 재생에너지 등 첨단 산업의 수요는 견고하지만 공급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타이트한 여건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구리 가격이 지나치게 오르자 건설, 가전, 일반 전선 등 전체 구리 수요의 65%를 차지하는 범용 분야 기업들이 원가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알루미늄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알루미늄은 구리보다 전도율은 다소 낮지만 가격이 구리의 4분의 1 수준에 불과하고 무게도 가벼워 매력적인 대체제로 꼽힌다.

    실제로 구리와 알루미늄의 가격 비율(Cu/Al Ratio)은 현재 4.2배로 역사적 최고점에 근접했다. 업계에서는 이 비율이 4.0배를 넘어서면 기업들이 ‘생존’을 위해 소재를 교체하는 구간으로 해석한다.
    구리 비싸 못 쓰겠다… "알루미늄값 올해 급등 가능성" 예고
    최원석 신한투자증권 글로벌 에쿼티 애널리스트는 “엔지니어링 재설계 등 시차를 고려할 때, 2026년 하반기부터 실질적인 대체 수요 전환이 가시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공급은 ‘꽁꽁’ 재고는 ‘바닥’… 가격 오버슈팅 가능성

    알루미늄도 문제는 가격이다.

    대체 투자 데이터 플랫폼 한경에이셀에 따르면 알루미늄은 5일 런던금속거래소에서 톤(t)당 3022.5달러에 거래됐다. 2022년 3월 7일 3984.5달러로 최고점을 찍은 뒤 하락하다가 다시 오르고 있다. 최근 1년간 상승률이 22.1%에 이른다.

    이유는 여러가지다. 수요는 늘어나는데 공급 여건은 그 어느 때보다 나쁘다. 먼저 중국의 생산이 제한적이다. 전 세계 공급의 59%를 차지하는 중국이 탄소중립을 이유로 생산량을 연간 4500만 톤으로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현재 가동률은 이미 98%에 달해 추가 증설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구리 비싸 못 쓰겠다… "알루미늄값 올해 급등 가능성" 예고
    주요 제련소 가동도 중단됐다. 아프리카 모잠비크의 모잘 제련소(연산 58만 톤)가 전력 공급 문제로 3월부터 가동을 중단할 예정이다. 재고도 별로 없다. 현재 글로벌 주요 거래소의 알루미늄 재고는 50만 톤 이하로 역사적 저점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처럼 ‘강제적인 소재 전환 수요’와 ‘중국발 공급 제약’이 맞물리면서 알루미늄 가격이 예상보다 길고 강하게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 본 기사는 한경에이셀과 한국경제신문이 공동으로 기획한 AI 기사 자동생성 알고리즘을 토대로 작성됐으며 박종서 유통산업부 기자가 검수 및 보완했습니다.

    ADVERTISEMENT

    1. 1

      사상 최고가 신기록 이어가는 국제 구리값…니켈도 급등

      국제 금속 거래시장에서 2일(현지 시간) 구리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경에이셀에 따르면 이날 런던금속거래소(LME)에서 구리값은 톤(t)당 1만2571달러에 마감해 전 거래일보다 67달...

    2. 2

      상추 도매가 1kg당 7800원…하루새 2000원 더 올랐다

      상추 도매가격이 지난주 평균보다 2배 이상 오르며 1kg당 7800원까지 넘어섰다.  31일 팜에어·한경 농산물가격지수(KAPI)를 산출하는 가격 예측 시스템 테란에 따르면 지난 30일...

    3. 3

      '반포 디에이치 클래스트'에 들어가는 창호는?

      서울 강남지역 최대 재건축 사업으로 꼽히는 '반포 디에이치 클래스트'에 들어갈 창호가 결정됐다.프리미엄 시스템 창호 전문기업 이건창호가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