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새해 첫날부터 TACO…트럼프, 목재가구 관세 인상 1년 연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AP, 연합뉴스
    사진=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수입 목재 가구에 대한 관세율 인상 조치를 1년 연기했다.

    뉴스1에 따르면 미 백악관은 작년 12월31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올린 보도자료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962년 제정된 무역확장법 232조를 발동해 천을 덧댄 목재 제품 및 목재로 만든 주방 캐비닛과 화장대에 대한 관세 인상을 1년 연기하는 포고문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당초 미 행정부는 올해 1월1일부터 수입 목재 가구에 대한 관세율을 기존 25%에서 30~50%로 인상할 계획이었다.

    백악관은 "미국은 목재 제품 수입과 관련해 무역 상대국과 생산적인 협상을 지속하고 있다"며 "2026년 1월1일 시행될 예정이었던 특정 가구, 주방 캐비닛 및 화장대에 부과되는 현행 25% 관세는 그대로 유지된다"고 설명했다.

    백악관의 이러한 조치를 두고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유권자들의 추가적 반발을 의식한 조치라는 해석이 나온다. 트럼프 행정부와 공화당이 지난해 11월 '미니 지방선거'에서 잇따라 패배를 겪은 것을 두고 생활비 부담 증가로 인한 미국인들의 불만이 표출된 것이라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선거에 패배하기 전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과격한 관세 정책을 내놓은 뒤, 시장이 발작하면 협상을 핑계로 물러서는 모습을 반복하며 ‘타코’(TACO·트럼프는 언제나 물러선다)라는 비아냥을 듣기도 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혹시 백악관 열쇠?"…李, '트럼프 선물' 언박싱 반응 후끈

      "자, 어디 한 번 '언박싱' 해볼까요?"이재명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받은 백악관 황금열쇠 모형을 개봉하는 모습을 공개했다.이 대통령은 30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황금열쇠 ...

    2. 2

      트럼프 "우크라 협상, 잘되면 몇주내 타결…돈바스 일부 의견 접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종전 협상이 "잘 되면 아마 몇 주 안에" 타결될 것이라고 밝혔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

    3. 3

      [속보] 트럼프, 돈바스 관련 영토문제에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 종전 협상에 대해 "잘 되면 아마 몇 주 안에 타결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