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억만장자 힙합 거물 '퍼프 대디' 콤스, 성매매로 몰락…징역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AFP
    사진=AFP
    '퍼프 대디'라는 예명으로 알려진 미국 힙합계 거물 숀 디디 콤스(55)가 성매매 강요 등의 혐의로 징역 4년 2개월형을 선고받았다.

    3일(현지시간) AP통신과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뉴욕 남부 연방법원의 아룬 수브라마니안 판사는 이날 재판을 모두 마치고 콤스에게 징역 50개월과 5년간의 보호 관찰형을 내렸다.

    수브라마니안 판사는 "여성을 대상으로 한 착취와 폭력에 실질적인 책임을 묻는다는 메시지를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에게 전달하기 위해" 상당한 형량이 필요하다고 판결 이유를 전했다.

    다만 "당신이 자수성가한 예술가이자 사업가로, 전 세계 유색인종 커뮤니티를 포함한 지역사회에 혁신과 영감을 일으켰다는 사실도 고려했다"고 전했다.

    수브라마니안 판사는 콤스가 흔한 성 매수자에 불과했다는 변호인단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면서 콤스에게 "당신은 단순한 성 매수자가 아니라, 이런 행위들을 돈으로 조직했다"고 꼬집는가 하면, 지난해 연방 수사가 시작된 이후에도 여성을 폭행했다고 지적했다.

    콤스는 '흑인 인재풀'로 불리는 명문대 하워드대를 중퇴하고, 지난 30년 동안 가장 영향력 있는 힙합 프로듀서이자 레이블 경영자로 군림해왔다. 래퍼 노토리어스 비아이지(Notorious B.I.G), 미국 솔 가수 메리 제이 블라이즈(Mary J. Blige), 미국 R&B 스타 어셔(Usher) 등과 작업했고 그래미상을 세 번 받았다.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음악과 사회 정의를 지원하는 리볼트 TV(Revolt TV) 회장직을 맡기도 했다.

    하지만 2023년 11월 콤스의 전 연인이었던 가수 캐시 벤트라에게 성폭행 등의 혐의로 고소당한 후, 감금, 인신매매, 성폭행, 불법무기, 약물 투여, 불법 성 착취, 미성년자 강간 등의 혐의가 불거졌다.

    미국 사법 당국은 지난해 3월 콤스의 마이애미와 로스앤젤레스(LA) 자택을 압수 수색을 했을 당시, 권총, 탄약, 마약, 1000병에 달하는 대량의 베이비오일과 윤활유가 발견됐다.

    다만 올해 7월 진행된 공판에서 배심원단은 콤스에 적용된 5개 범죄 혐의 가운데 핵심 혐의인 성매매 강요 2건과 범죄단체 활동(Racketeering) 공모 1건에 대해 무죄 평결을 내렸다. 콤스는 성매매를 위한 운송 혐의 2건에 대해서만 유죄가 인정되면서 종신형을 피했다.

    콤스는 이날 재판에서 12분간 최후 진술로 판사에게 선처를 호소하면서 자신의 행위를 "역겹고 수치스럽고 병적인 것"이라고 표현했다. 이어 "존경하는 재판장님에게 자비를 간청한다"며 "누가 뭐라고 하든, 나는 진심으로 모든 일을 후회한다"고 말했다.

    콤스는 지난해 9월 체포된 이후 1년여간 구금돼 있었기에 수감 생활 중 양호한 행실로 감형될 가능성을 고려할 때 2028년 중 교도소에서 풀려날 것으로 미 언론은 예상했다. NYT는 "이번 선고는 한때 음악계의 정상에 섰고 자기 명성을 패션, 미디어, 브랜딩 분야의 성공적인 사업에 활용했던 한 남자에게 내려진 충격적인 운명"이라고 해석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김소연 기자
    한경닷컴
    김소연 기자입니다.

    ADVERTISEMENT

    1. 1

      "매음굴이었다"…美 경찰, 한인 성매매 업소 급습 후 신상 공개

      미국 오하이오주(州)에서 한인을 포함한 아시아계 여성들이 성매매 혐의 등으로 체포된 가운데 당국이 여성들의 신상을 공개했다.지역 일간지 '더 블레이드', '13abc' 등의 보도에 따르면...

    2. 2

      성매매 혐의 유명 피아니스트…1심서 벌금 100만원

      마사지 업소에서 성매매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유명 피아니스트가 1심에서 벌금형을 선고받았다.서울중앙지법 형사22단독 이종우 판사는 25일 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성매매) 혐의로 기소된 피아니스...

    3. 3

      원정 성매매, 얼마나 했으면…"한국 이미지 심각하게 실추" 경고

      일부 한국인 관광객들이 라오스에서 현지 미성년자를 상대로 성매매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늘어나면서, 주 라오스 한국대사관이 '라오스 내 성매매 금지' 경고문을 공지한 사실이 알려졌다. 주 라오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