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지상 모두 공원"…대우건설, 개포우성7차에 특화 조경 제안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장 미셸 빌모트, 바이런 공동 작업
    단지 전체를 하나의 공원처럼 조성
    대우건설이 개포우성7차에 제안한 써밋프라니티의 지상 공원.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이 개포우성7차에 제안한 써밋프라니티의 지상 공원.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이 서울 강남구 '개포우성7차'에 제안한 '써밋프라니티'의 조경 설계를 12일 공개했다.

    써밋프라니티 조경 설계는 루브르 박물관, 엘리제궁, 루이비통 본사 등을 설계한 프랑스 건축가 장 미쉘 빌모트와 바이런이 공동으로 작업했다. 바이런의 디자인 디렉터인 김영민 서울시립대학교 교수는 '서울특별시 조경상 우수상', '서울국제정원박람회 작가정원', 'IDEA Design Award 본상' 등을 수상한 경력이 있다.

    김 교수는 '대지에 새겨진 자연의 결이 도시와 호흡하다'를 컨셉으로, 지상 구조물을 최소화하고 필로티 높이를 높여 단지 전체를 하나의 공원처럼 조성하는 설계를 제안했다.
    써밋프라니티의 아트 플레이 그라운드. 사진=대우건설
    써밋프라니티의 아트 플레이 그라운드. 사진=대우건설
    써밋프라니티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예술과 미디어를 접목하고, 입주민이 예술 작품에 직접 참여하며 서로 소통하도록 설계했다. 조경 시설 중 하나인 '인터랙티브 AI 아트존'은 사람의 행동, 소리, 터치 등 직접적인 움직임을 분석해 매번 다른 미디어 아트를 선보인다. 이러한 방식은 입주민에게 예술적인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람과 AI의 상호작용을 통해 신선함과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트 플레이그라운드는 아이들의 상상력이 작품처럼 펼쳐지는 놀이 공간으로, 사자 형태의 조형 놀이대가 눈길을 끈다. 이 놀이대는 단지 인근에 있는 명문 사학인 ‘중동고등학교’ 상징 동물을 모티브로 했다. 대우건설은 아이들이 예술적 감성을 키우고, 동시에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희망을 품을 수 있는 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써밋프라니티의 시크릿 필로티 가든. 사진=대우건설
    써밋프라니티의 시크릿 필로티 가든. 사진=대우건설
    워터폴 가든은 레스토랑과 자연스럽게 맞닿아 있는 선큰 공간을 활용한 중앙정원이자 조형미를 담은 수경시설이다. 이 중앙정원에 설치된 벽천은 벽면을 타고 흐르는 물을 이용해 주변 자연환경과 더욱 잘 어우러지게 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정적인 단지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아름다운 경관을 연출한다.

    써밋프라니티의 조경 특화 설계 중 모든 동의 필로티 하부 공간에는 시크릿 필로티 가든이 조성된다. 시크릿 필로티 가든은 돌의 정원, 숲의 정원, 물의 정원 3가지 테마로 이루어져 해당 동 주민에게 조용한 휴식의 시간을 제공하는 프라이빗 가든, 반 실내형 운동 공간인 프라이빗 아웃도어 짐, 출입구 전면에 위치한 웰컴 가든으로 구성됐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그랜드 슬램을 달성하고 대한민국 최고의 디자인상도 받은 대우건설의 독보적인 디자인 역량으로 지상의 모든 공간이 공원이 되는 조경 미학의 진수를 선사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오세성 기자
    한경닷컴 금융부동산부 오세성 기자입니다.

    재계, 석유화학·중공업, 전자·IT, 자동차를 거쳐 현재는 부동산을 맡고 있습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담겠습니다.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sesu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삼성물산, 개포우성7차에 AI 기반 스마트 지하주차장 제안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이 서울 강남구 '개포우성7차'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집약한 최첨단 시스템의 지하 주차장을 구현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삼성물산이 적용하는 최첨단 기술은 크...

    2. 2

      삼성물산, 신반포4차 재건축 도급계약 체결…선정 4개월만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이 5일 신반포4차아파트 재건축정비사업 조합과 공사 도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삼성물산은 지난 3월 신반포4차 재건축 사업 시공사로 선정된 이후, 조합과 속도감 있는 협의를 거쳐 본...

    3. 3

      대우건설, 개포우성7차에 침수 피해 없는 안전한 단지 제시

      대우건설이 서울 강남구 '개포우성7차' 재건축사업에 폭우로 인한 침수 우려가 없는 안전한 단지의 기준을 제시했다고 30일 밝혔다.대우건설은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피해가 잦은 개포동 일대 지리적 특성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